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일, 50년대 후반 일본서 원폭사용 공동 도상훈련"
[헤럴드경제] 일본 자위대 창설(1954년) 직후인 1950년대 후반 미일 공동 원폭 도상훈련이 일본에서 실시된 사실이 17일 비밀해제된 미국 공문서에서 드러났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미국 워싱턴 근교 국립 공문서관에서 발견된 이 문서에는 미군은 특히 핵탄두를미국이 제공해 유사시 공동사용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핵공유’ 방식을 상정, 당시 도상훈련을 계기로 “자위대의 핵무장을 희망한다”는 견해를 제시한 사실도나와 있다.

1958년 2월 17일자 미 합동참모본부 문서에 따르면 미군과 자위대는 1957년 9월24일∼28일 핵사용을 상정한 공동 도상훈련 ‘후지’를 실시했다. 장소는 기록돼 있지않지만 일본 방위성 방위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도쿄도와 사이타마(埼玉)현에 걸쳐 있던 미군기지(캠프 드레이크) 내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당시 훈련에서 일본 측 책임자를 맡았던 자위대 간부는 미군 측에 핵무기를 자위대에 대여할 생각이 있는지, 일본이 핵무장을 결정할 경우 미국은 지원할 것인지 등을 질문했다.

문서에 따르면 미 합참 검토 결과 “핵무기에 관한 지원 제공은 일본의 요청과 능력 여하”에 달린 문제라면서 “미국은 일본이 자위대에 적절한 핵무기를 도입할 것을 희망한다. 자위대는 가장 근대적인 통상 무기와 핵무기를 구비해야 한다”는 견해를 결정, 미 태평양군 사령관에게 전달했다.

또 1958년 9월 17일자 합참 문서는 “미국은 나토 방식으로 동맹국을 핵으로 지원할 의향이다. 운용능력을 구축하는 일본의 의사가 중요하다”고 지적한 사실도 나와 있다.

미 합참이 나토와 같은 방식으로 핵무기를 자위대에 제공, 유사시 공동 사용하는 정책을 고려했었다는 사실은 한반도와 대만해협 등의 군사적 불씨를 안고 있던 1950년대의 미국 아이젠하워 정권이 극동에서 핵무기 실전 사용을 검토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만 미국의 이러한 구상은 1954년 수소폭탄 실험으로 일본 선박이 피폭한 비키니 사건 등을 계기로 일본 내에서 반핵 여론이 급속 확산되면서 일본 정부에 정식 제안되지 않은 채 끝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는 분석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