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통법 무시한 보조금 대란 주범 아이폰6 16기가...국내 창고에만 10만대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 아이폰6와 6플러스 16기가 모델 재고가 국내에서만 10만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용량 사진과 음악, 그리고 비디오가 일상화된 국내 사용자들의 특성을 무시한 애플의 ‘미니멈 게런티’ 정책, 그리고 통신사들의 시장 예측 오류가 만들어낸 결과다.

업계에서는 10만대에 육박하는 창고 속 아이폰6 16기가가 통신사들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아이폰6와 6플러스 16기가 모델의 국내 재고가 약 10만대에 달한다. LG유플러스가 아이폰6 16기가 1만대, 6플러스 16기가 2만대의 재고를 쌓아두고 있으며, SK텔레콤은 약 3만~4만대 수준으로 분석했다. 또 상대적으로 초기 도입 시 16기가 제품의 비중을 높게 가져갔던 KT는 최대 5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 같은 아이폰6와 6플러스 16기가 재고의 심각성은 지난 4일 열린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확인됐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아이폰6 16기가는 1만대, 6플러스 16기가는 2만여대 보유하고 있다. 총 아이폰6 재고 물량 5만5000대”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아이폰6 16기가 모델은 통신사 입장에서는 불법 보조금을 써서라도 처분해야 할 악성 재고”라며 “과거 아이폰5S 시절에도 16기가 모델은 결국 ‘0원’ 폰으로 팔고도 아직 재고가 남아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출시 초기 구매가 대부분 이뤄지는 아이폰의 특성도 통신사들의 재고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 다른 통신사 관계자는 “아이폰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지만, 이는 특정 통신사에 대한 충성도가 아닌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일 뿐”이라며 결국 출시 초기 팔지 못한 물량은 특정 통신사의 재고로 남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강조했다.

이 와중에 16기가 모델에 대한 ‘미니멈 게런티’, 즉 일정 수준 의무 구매를 강요하는 애플의 횡포도 도마에 올랐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계약사항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아이폰 수요가 64기가 모델을 중심으로 몰리다 보니,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 사이에 불균형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제2의 아이폰6 대란’을 경고한 것도 결국 16기가 재고의 심각성, 그리고 애플의 횡포가 더해진 결과다. 이날 통신사 관계자들은 “다시는 불법 보조금이 없을 것”이라며 부인했지만, “애플의 출고가 인하는 1년 후 다음 모델이 나올 때나 가능하고, 그 전에 출고가 인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말을 덧붙였다. 단통법을 지키기 위해서는 최소 1년간 재고부담을 떠안아야 하고, 재고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애플에 반품이 아닌, 단통법을 무시한 불법 보조금을 살포할 수 밖에 없는 딜래마다.

한편 업계에서는 아이폰6와 6플러스가 지난 2달동안 약 50만대 가량 팔린 것으로 추산했다. 특히 번호이동보다는 기기변경을 통한 단말기 교체가 많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다만 50만대 중 절반 가량이 출시 1~2주에 집중됐고, 이후부터는 판매량이 그리 많지 않다는 설명이다. 또 내년 초 신제품 출시를 앞둔 삼성전자 및 LG전자 등 안드로이드 업체들이 공격적인 판촉에 나설 경우, 아이폰6의 판매량은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