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충치 치료, “제대로 알아둬야 비용 절약한다”

어렸을 때는 아픈 게 무서워서, 성인이 되어서는 비용이 무서워서 치과 가기를 꺼린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이처럼 통증보다 무서운 것이 치과 치료 비용이다 보니 웬만한 이상으로는 치료를 받으러 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지피지기 백전백승’라는 말이 있듯이 충치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면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화이트드림치과 박제현 원장의 견해를 토대로 평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충치 치료에 대해 알아봤다.

치아 통증을 참을 만 한데 꼭 충치 치료가 필요한가?
치아에 통증이 이미 생겼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초기 충치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나, 충치가 진행될수록 법랑질이 패여 찬물 등에 의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충치 치료의 종류로는 어떤 것이 있나?
초기에는 법랑질의 충치 부분을 제거하고 레진이나 아말감을 사용해 때우는 정도로 치료가 가능하다. 충치가 좀 더 진행되어 넓어지거나 인접면까지 생겼다면 금이나 세라믹, 레진 등을 사용해 인레이•온레이 치료를 시행한다.

신경까지 손상된 심각한 경우라면 필요에 따라 신경치료를 시행하며, 치아 상태에 따라 포스트나 크라운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치과마다 충치치료 비용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진에 따라 충치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병변을 보더라도 ‘관리만 잘 되면 더 이상 충치로 진행하지 않는 치아’, ‘충치가 더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치료를 받아야 하는 치아’ 등 생각하는 게 다르기 때문이다.

충치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충치가 더 많이 진행될수록 비용과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평소 구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만 20세 성인이라면 년 1회 스케일링 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과 정기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유•소아의 경우에는 불소나 실란트 치료를 통해 미연에 충치를 방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강남 화이트드림치과 박제현 원장]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