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국 최초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최
[헤럴드경제=박정규(수원)기자]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도 확산과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오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간 성남시 분당구청 잔디광장에서 ‘2014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진행하는 전국 단위의 첫 번째 사회적경제 박람회이다.

‘사회적경제’는 넓은 의미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제활동’으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이 가능한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영리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또 기존의 자선단체와 달리 수익을 냄으로써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경제모형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이 대표적인 사회적 경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박람회에는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155개사, 250개 부스가 참가해 기업의 우수제품이 전시된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농산물, 천연염색제품, 친환경 수공예 놀잇감 등 다양한 제품들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참가기업 제품 중에는 ‘먹거리 X파일’을 통해 합성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착한 두유 등 안심먹거리 제품과 귀여운 캐릭터 인형이 들어간 솜사탕 등 눈길을 끄는 제품들도 포함돼 있다.

또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컨설팅 및 사회적경제기업설명회, 공공구매워크샵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이와함께 치즈피자체험, 새싹체험, 유리공예 체험, 캐릭터 뱃지 만들기 체험 등 참가기업 생산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이 마련된다.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도 제공돼 주말을 맞아 가족단위의 나들이객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성근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서민경제지원본부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라며, 기업은 판로를 확대하고 관람객은 많은 볼거리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갖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람회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사회적경제박람회 사무국 (031-888-0927, 0930)으로 문의하면 된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