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선왕실 선성군 모자(母子)의 특별한 외출
[헤럴드경제=박정규(수원)기자]국내 최초로 400~500년 전 조선 전기 왕실 복식 문화를 생생히 볼 수 있는 특별전이 경기도박물관에서 열린다.

경기도박물관은 오는 24일부터 내년 1일까지 경기명가의 기증 출토복식을 소개하는 ‘조선왕실 선성군 모자(母子)의 특별한 외출’ 특별전을 개막한다. 관련 연구 성과에 대한 학술회의도 24일 오후 2시 30분 박물관 강당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이번 특별전에는 조선 9대 국왕인 성종의 증손인 선성군(宣城君) 이흠(李欽 1522~1562)과 그의 어머니인 기성군부인(箕城郡夫人) 평양이씨(平壤李氏 1502~1579)묘역에서 출토된 복식 유물이 최초로 공개된다.

유물은 지난 2008년 남양주시에 있던 전주이씨 견성군파 묘역이 신도시개발로 인해 인근으로 이장되는 과정에서 출토됐다.

특별전에는 수습 이후 6년간 수차례의 세척과 복원, 재현과정을 거쳐 정리된 총 100여점의 유물 중 50여점이 출품된다.

전시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1부 ‘어머니 기성군부인 평양이씨의 옷’, 2부 ‘아들 선성군 흠의 옷’, 3부 ‘모자(母子)를 위해 새로 장만한 옷’으로 구성했다.

제1부 ‘어머니 기성군부인 평양이씨의 옷’에서는 임진왜란 이전 왕실가의 여성이 갖추어야할 예복과 일상복을 통하여 왕실 여성 복식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제2부 ‘아들 선성군 이흠의 옷’에서는 당시 관리의 관복인 단령과 관복 안에 함께 갖추어야할 차림구성과 16세기 남자 바지저고리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제3부 ‘모자(母子)를 위해 새로 장만한 옷’에서는 당시 화려했을 왕실 복식을 현대 직물로 생동감 있게 재현했다.

이밖에도 기성군부인 평양이씨의 남편인 완산군 이수함의 지석과 지석함, 후손 묘에서 출토된 지석과 명기들도 함께 전시한다.

특히 일반 관람객과 어린이들이 조선 전통의복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나만의 우리 옷 꾸미기’란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개성 있는 참가자 10명을 선정해 박물관이 제작한 기념품도 증정한다.

학술회의에서는 선성군 모자의 묘에서 출토된 자료에 대한 분석과 보고가 이뤄진다.

특별전 관람은 유료다. 관람 시간은 평일, 주말, 공휴일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