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감> 전투병력 부족 허덕여도…‘별’들 보직먼저 채우는 해군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제 아무리 최첨단 무장과 성능을 갖춘 무기를 개발하고 배치한다고 해도 현장에서 이를 운용할 병력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최근 몇년 사이 신규 함정ㆍ항공기 도입으로 병력 부족에 시달리는 해군이 임무특성 보다는 상위보직과 정책보직을 먼저 충원하고 있어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에 제출한 ‘해군 편제 대비 보직율 현황’자료에 따르면, 장군의 보직율은 100%, 대령은 99%에 이르는 반면, 대위는 86%, 중ㆍ소위는 83% 수준에 불과했다.

하위계급으로 갈수록 보직율이 떨어지는 현상은 부사관도 마찬가지였다. 원사는 96%, 상사는 98%의 보직율을 보였지만 중사는 93%, 하사는 87%에 불과했다. 특히, 하사는 정원대비 1272명이나 부족한 상황이다.

인력난을 겪고 있는 해군이지만, 임무유형과 중요도에 관계없이 상위 직급을 먼저 채우는 부조리가 전 계급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계급 뿐 아니라, 근무지 장군 보직율에도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었다. 정책부서인 국방부는 98%, 해군본부는 97%의 보직율을 보인데 반해, 육군의 사단에 해당하는 함대급 이하 야전부대의 보직율은 90% 수준에 불과했다.

이에 해군은 지난 15일 국정감사에서 국회 국방위 위원들에게 해군의 ‘병력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10년간 신규 함정ㆍ항공기 운용을 위한 병력 3500명을 자체 충원했지만, 앞으로 국방개혁을 통해 증강되는 첨단전력 운용을 위해서는 3000명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전력확보에 따른 신규 인력을 제대로 충원하지 못하면서 아랫돌 빼 윗돌 괴는 식으로 공석을 충원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해군은 상위직이나 지휘부를 우선 충원하는 관행을 개선하고, 적정인력 확보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