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가구에 태양광 설비 빌려주는 사업…LG전자와 한화큐셀코리아 등 5개사 선정
[헤럴드경제=허연회 기자]단독주택 가구에 태양광 설비를 빌려주는 사업을 벌이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민간 기업 5곳을 설비 대여사업자로 선정했다.

산업부는 29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와 함께 ‘태양광 대여사업 협력협약서’ 체결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서 LG전자와 한화큐셀코리아, 솔라E&S, 한빛EDS, SEIB 등 5개 기업이 태양광 설비 대여사업자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일반 단독주택 가구에서 태양광 설비를 빌려 사용하게 하고, 절감된 전기료 일부를 대여료로 내도록 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산업부는 이 사업을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만드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해 태양광 설비 대여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생산인증서(REP)를 발급받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REP는 태양광 설비에서 만들어진 신재생 전력량에 맞춰 대여사업자에게 부여하는 인증서로, 신재생에너지를 의무적으로 공급해야 하는 발전사 등에 판매할 수 있다.


따라서 대여사업자는 REP 판매와 매월 태양광 설비를 빌려 쓰는 가구로부터 받는 대여료 수익으로 초기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다.

산업부는 태양광 설비 대여사업이 성공적인 사업 모델로 자리잡으면 2017년까지 약 1만 가구까지 설치될 것이라고 보고 사업관리에 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6월 하순부터 이 사업을 시작한 산업부는 22일 기준으로 280여건의 대여 계약이 체결됐으며 380여건은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준동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그동안 정부가 주도했던 태양광 보급사업이 민간에서 참여하는 사업 모델로 전환했다”며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okidok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