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파워로직스, 산업용 대용량 BMS 기술개발 박차
-21톤급 전기 굴삭기 개발 국책사업 4년 차 진입
-친환경 건설장비 분야 기술 선점으로 글로벌 시장 창출 기대


[헤럴드경제=이진용 기자]2차 전지 보호회로 선도기업 파워로직스(대표 김원남ㆍ047310)가 지난 2011년부터 지식경제부에서 추진 중인 제조기반산업 원천기술개발사업을 수행하며,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개발 사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 국책과제는 건설장비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선점할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에너지비용 절감 및 환경규제에 대응한 21톤급 전기 굴삭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6년까지 5년간 정부 지원 속에 주관기업인 현대중공업과 파워로직스 외 4개 기업, 한국기계연구원 외 2개 대학이 참여 중이다.

현재 파워로직스는 고출력ㆍ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 및 제어장치(BMS) 분야를 담당, 전체 개발기간 중 60%가 경과하며 기본 성능확보를 위한 1차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시험 테스트를 통해 에너지 효율과 충전 효율 향상을 위한 추가 검증 및 보완 개발까지 지속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이 과제를 통해 전기 굴삭기를 포함한 산업용 장비가 열악한 작업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배터리팩의 제작 및 제어기술을 확보했으며, 대용량 배터리팩의 충전제어 알고리즘 기술 확보에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파워로직스는 향후 이 사업의 핵심기술이 도심ㆍ지하 등 환경 및 소음 규제가 적용되는 현장에서 사용되는 지게차, 소형 굴삭기 등 산업장비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본격적인 양산 시점부터 기업의 BMS 매출 확대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워로직스 관계자는 “이번 21톤급 전기 굴삭기의 성공적 개발 활동을 통해 전기자동차용 BMS 시장을 넘어 건설장비용 및 신재생 에너지 저장장치로 시장을 선점하며 BMS 선두기업으로의 위치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전기 굴삭기 시장은 세계적으로 도입기에 있으나, 기존 장비 대비 60% 이상의 에너지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산업용 차량으로 확대되고 있는 선진국의 배기 규제 등의 영향으로 향후 제조규모와 매출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파워로직스는 지난 2013년 환경부 주관의 급속 충전시스템 상용화 성공으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이후 2011년 말부터는 국내 최초로 해외 자동차 업체인 일본 미쯔비시 후소에 상용차용 BMS를 양산 공급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련 시장 영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jycaf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