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 빙상연맹, ‘피겨 심판익명제’ 폐지안 반대표 논란
[헤럴드경제=조용직 기자]대한빙상연맹(이하 빙연)이 피겨 종목 ‘심판 익명제’의 폐지안에 반대 투표를 던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빙연이 국제빙상연맹(ISU)에 제소한 김연아의 소치올림픽 편파판정 논란 건을 스스로 포기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ISU는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개최된 55회 총회에서 심판 익명제 폐지안을 상정하고 의결 절차를 밟았다. 그러나 의결 기준인 3분의2 이상의 찬성을 받지 못해 폐기됐다. 더욱이 한국을 대표하는 빙연 측은 반대표를 던져 폐지안 존치에 일조했다.

이 같은 사실은 이번 총회에 참석중인 데이비드 몰리나 ISU 피겨 부문 국제심판의 폭로로 드러났다. 몰리나 심판은 투표가 진행된 13일 트위터로 이 소식을 알렸다.


해외 매체와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ISU 총회의 초점은 피겨 룰 개정에 맞춰져 있었다. 앞서 피겨 강대국인 미국과 러시아는 심판 익명제 폐지안을 ISU에 제출했다.

총회 기간동안 현지에서는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판정 결과를 규탄하는 시위가 일어나기도 했다. 압도적 기량을 과시한 국가대표 김연아가 러시아 신예에 적지 않은 점수 차로 밀려 은메달에 머문 것을 비판하는 것이다. 야후 영국판의 11일 보도에 따르면 ISU 총회가 진행되는 컨벤션센터 앞에서 두 명의 여성은 피켓을 들고 시위했다.

소치 동계올림픽의 편파 판정 논란을 방관했던 러시아 피겨연맹은 폐지안 제출 당시 천역덕스럽게 ‘심판 익명제’ 폐지가 판정 시스템의 투명성을 가져오고 심판의 책임을 높일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심판 익명제의 피해 국가인 한국은 폐지안에 반대한 것이다. 빙연은 무슨 이유로 이 같은 의사를 밝힌 것인지는 현재 전혀 알려지고 있지 않다.

복수의 빙연 측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와 13일 통화에서 “빙연 의장단이 그런 투표를 했는지는 지금 알았다. 그렇게 결정한 이유는 아직 통보 받은 바 없다. 15일 귀국한 이후에나 자세한 내막을 알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빙연의 이번 반대 투표에는 해외 피겨 관계자들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 해군 관련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다 현재는 피겨 분야 블로거로 활동중인 한 관계자는 “한국의 반대 투표는 무슨 까닭인가. 결국 ISU에 제출한 제소는 모두 끝인가?”라고 의문을 표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트위터를 통해 몰리나 심판의 글을 리트윗하면서 “익명 심판 제도를 유지하는 데 찬성표를 던지 협회 측에 매우 실망이다. 우스꽝스런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빙연의 제소는 최근 기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빙연은 항소하지 않기로 내부적으로 결론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yj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