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내 첫 수직증축 리모델링 포스코건설이 수주.. 분당 매화마을 1단지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포스코건설이 지난 1일 경기도 성남시청에서 열린 분당 매화마을1단지 리모델링공사 시공사 선정총회 조합원 투표에서 88%의 높은 찬성률로 시공사로 최종 선정됐다. 전체 조합원 474명 중 409명이 출석해 이 중 359명이 포스코건설에 찬성표를 던졌다.

국내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허용된 후 첫 사업지로 주목을 받고 있던 경기도 성남시 야탑동 소재 매화마을 1단지는 지난 1995년 완공된 단지로서 전체 2만6360㎡에 지하 1층, 지상 15~20층짜리 6개동, 전용면적 67~81㎡ 562가구로 구성돼 있다.

매화마을 리모델링 사업은 총 공사비 약 1100억원으로 2018년까지 별동 신축과 최대 3개층 수직증축을 적용해 기존보다 84가구 증가한 646가구의 명품단지로 탈바꿈 하는 사업이다.

매화마을1단지 리모델링 투시도

포스코건설은 리모델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극대화한 대안설계를 제시해 조합원의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은 기존 2bay 평면을 3bay 평면으로 바꾸고, 개방감과 보행동선을 고려한 1층 필로티를 구성했다. 이외에도 세대에서 직접 엘리베이터로 연결되는 지하주차장, 쾌적한 지상 정원, 커뮤니티 시설 등을 적용 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2년부터 도심재생사업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리모델링 설계 시공 기술력과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등 리모델링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을 해 왔다. 지난 4월에는 리모델링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친환경과 리모델링을 접목한 전담부서인 그린리모델링 사업그룹을 신설했다.

포스코건설의 탄탄한 재무구조와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은 리모델링 사업분야에서 강점으로 작용됐다. 현재 포스코건설의 국내 신용도는 AA- 등급으로 국내 최고 수준이며, 지난 4월에는 해외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포스코건설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시대복 포스코건설 건축사업본부장(부사장)은 “분당 매화마을1단지는 기존 도심재개발사업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직증축 리모델링의 첫 사례가 되는 만큼 포스코건설이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새로운 도시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주거문화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더샵 브랜드가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분야에서도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재건축‧재개발을 통해 축적한 설계 시공기술력과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리모델링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