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위, 금융보안 전문가 양성한다
교육과정 신설…보안인력 확보
금융위원회가 금융보안 전문교육 과정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근 금융권에서 발생한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태를 계기로 금융권의 정보기술(IT) 보안 인력의 수요는 급증했지만, 보안과 관련한 인력이 적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판단에서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최근 이런 방안을 마련하고, 세부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금융위는 이달 초 은행과 보험 등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금융보안 전문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를 조사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금융보안연구원의 금융보안 관련 교육과정이 활성화되지 않아 금융회사의 수요를 충족시킬 만큼 관련인력을 양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에 금융보안 전문가가 되고 싶은 취업자 대상 교육과 이미 금융권에 취업한 보안인력의 재교육, 경영진의 금융보안 인식을 높이기 위한 최고위 과정 등을 신설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민간 교육기관과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데, 현재 정보대학원이 특화된 고려대와 카이스트(KAIST),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고객정보 보호 등 금융회사의 IT 보안업무를 수행하려면, 기본적인 IT 보안지식에다 금융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IT업계에서 보안인력 자체가 태부족인데다 금융지식까지 갖춘 인재는 더욱 찾기 어려운 현실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금융회사는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최고보안책임자(CISO)를 분리하는 내용의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이 이미 국회에 제출된 만큼 법안 통과를 대비해 CISO를 맡길 금융보안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보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많아졌지만, 공급이 따라주지 않고 있어 금융회사가 인력난을 겪고 있다”며 “금융보안 전문과정을 신설해 금융보안 인력을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신소연 기자/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