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조업 체감경기 넉달만에 뒷걸음질
원화강세 · 中성장률 둔화 영향…업황BSI 전월比 3포인트 감소
세월호 여파 비제조업도 하락세


살아나는 듯했던 국내 제조업체의 체감경기지수가 원화 강세와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의 영향으로 넉 달 만에 뒷걸음질쳤다. 비제조업 체감경기도 세월호 참사 영향으로 한 달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한국은행은 제조업의 5월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79로 지난달보다 3포인트 하락했다고 30일 밝혔다.

BSI는 100보다 높으면 기업의 체감경기가 좋아졌거나 경기 전망이 좋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연초 76에서 지난달 82로 꾸준히 상승한 제조업 업황 BSI는 올해들어 처음으로 하락했다.

대기업, 중소기업, 내수기업, 수출기업 할 것 없이 모두 체감경기가 나빠졌다. 대기업 BSI는 지난달 86에서 83으로, 중소기업은 79에서 75로 각각 떨어졌다. 수출기업 BSI(77)와 내수기업 BSI(81)는 각각 4포인트, 1포인트 내렸다.

박동화 한은 기업통계팀 차장은 “제조업 수출이 줄어들지 않았지만 환율 하락과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체감경기가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BSI 조사에 참여한 제조업체 가운데 환율이 경영 애로사항이라고 답한 기업 비중은 16.4%로 지난달보다 3.8%포인트 늘었다.

비제조업의 경우 세월호 참사의 영향으로 BSI가 전달보다 2포인트 하락한 69였다. 6월 업황 전망 BSI 역시 72로 전월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박 차장은 “제조업은 세월호 참사의 영향을 받은 업체가 많지 않았으나 비제조업은 달랐다”며 “도ㆍ소매, 예술ㆍ스포츠ㆍ여가, 숙박업, 운수업이 두루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서경원 기자/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