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4일 금 현물시장 개장…‘골드바’ 첫 입고
[헤럴드경제=이태형기자]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은 24일 금 현물시장 개장을 앞두고 시장에서 거래될 금지금(골드바) 17개가 처음으로 입고됐다고 19일 밝혔다.

예탁결제원은 정부가 지난해 7월 ‘금 거래 양성화 방안’을 확정한 이후 한국거래소, 한국조폐공사와 함께 금 현물시장 개설을 준비해왔다.

금 시장에서 한국예탁결제원은 보관기관으로서 금지금을 보관하고, 매매거래에 따른 결제(소유권 이전)와 인출자의 신청에 따라 금지금을 인출해주는 업무를 담당한다

금지금에 대한 품질인증은 한국조폐공사가 맡고, 한국거래소는 주식시장과 유사한 방식으로 금 매매거래를 체결한다.
 

이를 위해 예탁결제원은 지난해부터 보관ㆍ결제ㆍ인출ㆍ부가세 징수 등에 필요한 전산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특수금고시설을 이용해 금지금 보관 및 운송체계를 마련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그동안 3000조원에 달하는 증권을 보관하고 결제해 온 노하우와 전문성을 살려 투자자들의 금이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도록 하고, 금 거래시장이 크게 성장 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 거래시장이 활성화할 경우 하루 평균 보관규모는 약 4~7t, 1kg짜리 골드바로는 4000~7000개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