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메디컬 스팟> “아토피 환경호르몬과 연관” 세계 첫 확인
○…아토피 피부염과 건선이 유전적 요인 외에 환경 호르몬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림대성심병원 피부과 박천욱·김혜원 교수팀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 19명, 건선환자 26명의 병변부 피부와 22명의 정상인 피부로 면역조직화학염색 등을 시행한 결과 정상피부에 비해 아토피 피부염과 건선피부 병변에서 환경 호르몬 수용체인 AhR 및 관련 유전자의 발현이 증가되었음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이옥신’으로 불리는 환경 호르몬은 자동차 매연, 담배 연기, 환경오염 지역에서 나온 어류, 육류 등에 포함돼 있다.

김혜원 교수는 “아토피 피부염과 건선피부에서 AhR 및 관련 유전자가 증가한 것은 환경 호르몬과 AhR이 결합하여 아토피 피부염과 건선을 유발한다는 증거”라며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선 환자들은 반드시 금연해야 하며, 식품이나 매연 등 환경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혈액투석 환자가 혈액투석 중 투석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액투석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긴급한 상황 시, 전문 의료진과 바로 연결되는 핫라인이 구축된다.

서울성모병원(병원장 승기배)은 혈액투석 환자들의 혈관 합병증을 빠르고 편안하게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혈액투석 혈관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센터의 개설로 혈액투석 환자는 혈관 합병증을 전문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다. 혈액투석 환자가 투석 혈관의 문제로 전화하면, 전문 코디네이터와 바로 연결되고 신장내과, 영상의학과, 혈관이식외과 의료진이 다학제 협진 진료를 한다. 의료진들이 최상의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영상의학 중재 시술 또는 외과적 수술이 결정되면 당일 치료 후 혈액투석 치료를 받고 퇴원하는 원스톱 서비스가 이뤄진다.

문의: (02)2258-2344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센터장 김기웅)가 3일 치매 자가검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치매 체크’의 PC 버전을 출시했다.

치매 체크는 중앙치매센터가 지난해 5월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언제 어디서나 치매를 자가검진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출시된 치매 체크 PC 버전은 스마트폰이 없는 사용자에게도 치매 자가검진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치매 체크 PC 버전은 음성인식과 위치추적(GPS) 기능을 이용해 ▷스스로 검사하기 ▷보호자가 검사해 드리기 ▷중앙치매센터 파트너가 검사해 드리기 등 치매 검진 서비스를 지원한다. 검사 소요시간은 약 10분 정도로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www.nid.or.kr) 또는 치매정보 365(www.edementia.or.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은 뒤 사용할 수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