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데이터랩] 카드위기 금융수장 책임론…‘申의 한수’ 있을까
신제윤 금융위원장, ‘고객정보 유출사태’ 미온적 대처…탁월한 위기 대응능력 다시한번 보여줄 때
금융회사의 고객정보 유출 사건 파장이 확산되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신뢰가 최고의 가치인 금융회사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되면서 금융업의 생명과도 같은 ‘고객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 금융 수장인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이번 사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사태를 예방하지 못했던 점도 문제지만, 사태가 터진 후 미흡한 대응은 국민의 불안을 잠재우지 못했다. 책임론의 핵심이다.

해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고객정보 유출 사건의 책임자를 추궁하라고 지시함에 따라 해당 회사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신 위원장의 거취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신 위원장에게 새해부터 위기가 닥친 셈이다. 그는 “내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면서 “수습이 우선”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에게 위기는 이번뿐만은 아니다. 지난해 9월 동양사태가 전국을 강타했을 때, 금융당국의 미온적인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하지만 신 위원장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동양사태를 계기로 금융상품의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금융소비자의 권리는 더욱 강화됐다. 또 동부그룹ㆍ한진해운ㆍ현대그룹 등 부실징후 대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압박했다. 한계기업 정리 속도가 빨라지자 시장에서는 동양사태가 부실의 ‘예방주사’가 됐다고 평가할 정도였다. 우리금융 민영화를 추진할 때도 마찬가지다. 경기침체로 기업 인수ㆍ합병(M&A) 시장이 활기를 찾지 못해 민영화에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신 위원장은 ‘직(職)’을 걸고 민영화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힘들 것 같던 우리금융 민영화는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가장 큰 덩어리인 우리은행 민영화가 남았지만, 시장은 우리금융 민영화가 이미 5부 능선을 지났다고 보고 있다.

전 국민을 강타한 이번 신(新) 카드대란은 그를 또다시 시험대에 올려놨다. 하지만 신 위원장은 위기 때마다 돌파구를 찾아냈다.

외환위기 이후 추락했던 한국 신용등급의 상향조정을 이끌어내는가 하면 2003년 카드 부실 문제 해결을 주도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한ㆍ미 통화스와프 체결을 이끌어내면서 ‘외환위기설’을 수면 아래로 가라앉혔다. 2010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도 그의 작품이라는 평가다.

그동안 보여준 신 위원장의 탁월한 위기대응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

신소연 기자/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