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대기업 입주 러시, 배후단지 잡아라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기업과 업무시설이 밀집한 중심업무지구의 배후 주거지들은 기본 주거 수요를 보유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부동산 시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기업과 업무시설이 밀집한 지역은 상주인구 및 유동인구가 증가해 일대 교통, 교육, 생활편의시설 등 주거환경 개선 여지까지 예상할 수 있어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관심이 높다.

부동산 전문가는 “요즘 같은 불황기에는 교통비라도 줄이려고 직장과 가까운 배후 주거지를 더욱 선호한다”며 “몇 개월 이내에 기업들이 옮겨오기로 확정된 곳의 주변 배후 주거단지를 잘 살펴보면 주거수요 증가로 인해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송도국제도시에서는 글로벌 대기업의 입주가 시작되면서 배후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07년 23,621명에 불과했던 송도국제도시의 인구는 2013년(12월말 기준)에 71,792명으로 약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인구 증가를 보이고 있다.

UN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 등이 이미 입주한 송도국제도시에서는 국내외 글로벌 대기업들의 입주도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해 7월 코오롱글로벌(700명) 및 코오롱워터앤에너지(300명)가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했으며, 보안 관련 전세계 1위의 다국적 기업인 ADT Caps도 지난 10일 수도권광역본부를 이전하고 개소식을 진행했다.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 전경 모습

지난해 8월 이전한 효성 ITX도 금년 상반기에 인원을 150명으로 확충할 예정이고, 포스코엔지니어링은 오는 3월 송도국제도시로 본사(1,200여명 규모)를 이전할 계획이다. 대우인터내셔널도 올 9월 본사 이전을 예정하고 있어 1,000여명의 직원들이 송도에서 생활하게 된다.

굵직한 기업들의 이전이 진행되고 또 지속적으로 기업 이전이 예정되면서 앞으로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송도 지역 부동산 중개사무소에 따르면 “기업들의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아파트 관련 문의도 부쩍 늘고 인구도 증가하면서 국제업무단지 내 주거지에 대한 문의가 꾸준하게 늘고 있다”며 “부동산 혜택 등으로 부동산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분양 물량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기업들과 업무시설이 밀집되는 송도국제업무단지(IBD)의 배후 주거지로 ‘송도 더샵 그린워크 3차’와 ‘송도 더샵 마스터뷰’가 주목 받고 있다. UN 국제기구들이 입주하는 G-타워가 단지 가까이 위치하고 있으며, 송도국제업무단지의 핵심 편의시설과 교육환경, 교통시설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송도 더샵 그린워크 3차’는 다양한 생활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총 1,138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모델하우스는 송도 컨벤시아 인근의 송도 마케팅센터에 조성되어 있다.

분양 관계자는 “기업과 업무시설들이 몰리는 중심업무지구 인근 배후 주거지는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주택 거래가 활발하며 환금성도 뛰어나다”면서 “풍부한 배후 수요로 시장 침체에도 실수요 위주의 매수세가 유지되는 만큼, 내집마련 구입계획이 있다면 적극 검토할 만하다”고 말했다.

한편 ‘송도 더샵 마스터뷰’는 송도국제도시 바닷가 쪽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이 위치해 친환경 입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전용 72~196㎡ 총 1,861가구로 구성되며, 모델하우스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맞은편에 조성돼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