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4 파워스몰캡 -3> “3D AOI<부품실장검사기> 앞세워 내년매출 40% 성장”
고영테크놀러지 고광일 대표
반도체검사기 등 3D 구현
전세계 매출처 1200여개 포진
美·유럽 경기 회복세 호재
AOI 매출 두배 이상 늘어날 것


“올해 3차원(3D) 부품실장검사기(AOI)를 앞세워 영업이익률을 다시 20%대로 회복할 겁니다. 또 내년 매출도 최대 40%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광일(57·사진) 고영테크놀러지 대표는 지난 9일 서울 가산디지털단지 내 본사에서 헤럴드경제 생생코스닥과 가진 인터뷰에서 향후 전망을 이같이 밝혔다.

고영테크놀러지는 글로벌 3D 인쇄검사장비(SPI) 시장을 절반 이상 장악한 1위 기업이다. 2002년 창업초기 3D SPI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데 이어 AOI와 반도체검사기 등 첨단 검사장비를 3D로 구현했다. 기술적인 강점을 가진 3D 검사장비를 앞세워 2006년 이후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전 세계 전자ㆍ자동차ㆍ정보통신 업계에 매출처 1200여개사가 골고루 포진해 있다. 독점적인 지위 덕분에 지난 몇 년 동안 20%대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 올해부터는 3D AOI를 주력상품으로 삼아 본격적인 성장세를 타겠다는 방침이다.


고 대표는 “정확도가 낮은 2D 검사기에서 3D 검사기로 시장이 정착했다”면서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이 경기 회복세에 접어든 만큼 올해 AOI 매출이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여 성장 모멘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AOI는 인쇄회로기판(PCB) 위 반도체 소자와 여러 부품이 실장된 후 검사하는 장비다. 그동안 AOI는 2D검사 기술이 사용됐다. 2012년 고영테크가 3D AOI를 내놓으면서 시장 패러다임도 3D 중심으로 바뀌었다. 3D AOI는 회사의 새로운 성장 엔진이 됐다.

고 대표는 “단점이 많았던 2D를 극복한 3D AOI로 개발해 2012년 4분기 초기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면서 “지난해 3D AOI 매출은 240여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23% 가량을 차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 3D AOI가 주력이었던 SPI와 함께 5대5 비중으로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3D AOI는 앞으로 3~4년 동안 시장독점적 지위를 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주춤했던 실적 개선세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2009년 269억원이던 매출액은 2012년에 1078억원으로 약 4배 성장했다. 

지난해 실적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올해부터 시장지배력을 늘려 내년 매출성장률 40%대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다. 특히 2010년부터 3년 동안 20%대를 기록하다 지난해 10% 후반대로 내려앉은 영업이익률을 올해 다시 20%대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고 대표는 “시장파괴적인 신제품을 앞세워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을 먼저 공략하는 역발상 전략을 구사해 왔다”면서 “올해는 투자여력이 늘어난 국내 IT기업들이 고객사로 확보된 만큼 전체 매출에서 20%대에 머물던 국내 매출이 올해 30%대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략시장으로는 중국을 꼽았다. 기존 주력 사업인 3D SPI가 중국과 동남아 등 신흥시장에 빠른 속도로 보급된 점은 또 다른 성장 포인트다.

고 대표는 “ZTE·화웨이 등 중국 전자업체들이 스마트폰 등 고급 제품을 생산하면서 3D 검사장비 수요가 늘고 있다”며 “기존 프리미엄 제품 외에 중국시장에 최적화된 중저가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웨어러블 IT 기기와 플렉서블 전자제품 등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제품이 늘어나는 것도 기회다. 품질관리를 위해 첨단 검사장비는 필요할 수밖에 없고, 제품 생산이 까다로워질수록 고영테크놀러지의 시장지배력은 늘어난다는 얘기다.

권도경 기자/k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