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北 사이버심리전 마당이 돼버린 유튜브
동영상 인터넷 무료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 북한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동영상물이 범람한다는 소식이다. 유튜브에 북한의 영문약자인 ‘DPRK’를 치면 전날 방영된 조선중앙TV뉴스가 버젓이 뜨고, 대남 선전용 사이트를 매개로 북한 기록영화, 혁명가요 등 노골적인 영상물이 쏟아져 나올 정도라고 한다. 대남 선전용 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uriminzokkiri)’도 인터넷 사이트로는 남한에서 접속이 불가능하지만 유튜브를 통해서는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영상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언제라도 접속하면 뜨끈뜨끈한 남한 내 좌파적 발언과 행사 내용, 그리고 북한의 대남비방 등이 북한 TV를 통해 줄줄이 나온다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 발언이나 국정원 댓글 사건 속보를 전하며 남한 정부를 ‘유신독재’ ‘부정선거정부’로 비난하는 등 고주알미주알 남한 정치에 개입해 온 경로를 충분히 알 만하다.

아무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지만 우려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이적표현물들이 마구 유통되는데도 통제할 방법마저 마땅찮다. 미국에 서버를 두고 있어 삭제가 불가능한 것이 문제다. 불온물에 대한 국내 접속 차단은 가능하지만 워낙 수가 많아 일일이 차단이 어려운 실정이다. 예산을 더 키워 시스템 개발 등 대응력 강화가 시급하다.

북한은 몇 년 새 사이버테러와 함께 사이버심리전을 본격화하면서 유튜브 및 트위터 등 다양한 경로로 활동반경을 넓혀오고 있다. 특히 북한 전역에서 수학ㆍ과학 천재들을 해커로 육성하고, 김정숙사범대 등 국문과 출신 우수인재나 컴퓨터기술 수재들을 모아 심리전요원으로 양성하는 한편 인민군 총참모부 예하 적(敵)와해공작국 사이버심리전부대 규모를 수백명에서 수천명으로 늘린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사이버전 요원 양성 시스템은 중국 러시아의 비밀조직과 연계돼 있고 주택공급 등 특혜까지 부여한다고 한다.

북한의 사이버전력은 이미 미국의 군사기관이나 연방준비제도 등과 같은 기관에도 위협이 될 수준이라고 한다. 약화된 재래식 전력을 상쇄하기 위해 비용과 리스크 부담이 적은 사이버 도발을 택할 경우 천안함이나 연평도 사태 이상이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국정원의 개혁이 최대 화두다. 정치 관여 여지는 차단하되 대선개입을 이유로 대공정보전의 수족까지 묶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오히려 더 강화해야 마땅하다. 적을 향해 사이버 성문을 열어주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