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화문 광장 - 함영훈> 합리적 비즈니스를 고단하게 하는 원인
甲乙관계부터 권력 기관장까지…
‘든든한 동아줄’로 얽힌 이 사회
성공한 정부로 남으려면 겸손해야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신사업 연결고리를 잇기가 쉽지 않다. 서로 대등한 위치이면 실용적 판단만 하면 되지만, 속칭 ‘갑’과는 전화통화조차 어려울 때가 많다. 내가 더 아쉽고, 그는 아쉬울 것이 없어 자신에게 몰리는 여러 사람 중 유리한 조건을 고르면 그만인 경우다. ‘을’ 입장에서는 ‘갑’으로부터 간택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는 일이 급선무다.

‘유리한 조건’에는 등급이 있다.

최하 등급은 ‘나의 지인과 아는 사이’다. 이 정도면 전화통화는 할 수 있을지 몰라도, 만나줄 정도는 못 된다. 미국의 3억 인구가 여섯 단계 인간네트워크로 모두 연결되고, 한국의 5000만은 서너 단계만 거치면 모두가 지인이 되는 마당에 ‘지인의 지인’이라는 끈으로 나의 얘기를 그가 경청해주기를 기대하기엔 턱도 없다.

중간 등급은 학연 또는 지연쯤 된다. 비즈니스 목적을 앞세우지 않은 채 접촉을 시도하면 만나주기는 할 정도다. 일단 만난 다음에는 서로가 공유했을 법한 지난날 흔적들을 되짚어보지만, 비즈니스 얘기를 자세히 늘어놓기가 쉽지 않다. 어렵게 한 마디 꺼내도 “음, 그래, 설명(PT) 자료 가져와 봐” 수준이다.

중간 등급, 최하 등급짜리 인연은 이제 객관적인 설명자료에서 승부를 걸어봐야 한다. 기술이 뛰어나다든지, 비전이 좋다든지 하는 것들을 잘 담아서 ‘갑’에게 이득을 줄 수 있는 조건을 쥐어 짜내야 하는 것이다.

최상 등급은 어떤가. 권력을 업는 것이거나 숱한 인연이 중첩돼 있는 경우다. 이를테면 “경남 명문가 몇 대손으로 민정수석님과 5촌이고 부산에서 사업할 때 청와대 비서실장님과 호형호제하던 사이”쯤 된다. 이처럼 ‘파워풀한 인연’은 그리 많지 않다. 최상 등급의 인연 정도면 만나주지 않을 ‘갑’이 없다. ‘갑’의 입장에서는 ‘을’이 가진 동아줄을 이용할 수 있기에 자신에게 참으로 유리한 조건을 갖는 것이다. 이때 비즈니스의 객관적 조건은 재량권과 정성적(定性的) 요소를 통해 얼마든지 잘 만들어줄 수 있다. 한국 사회의 현주소다.

사회가 투명해지면서 목적에 맞는 객관적 조건들을 따져 실용적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튼튼한 동아줄’의 경우 아직도 약발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사회의 성숙도는 전자가 확산되고 후자가 퇴보하는 것임을 삼척동자도 안다.

다시 후자가 창궐하려는 조짐이다. 여러 이유 중에 핵심적인 것은 핵심 권력기관장이 특정 지역이나 직역에 강하게 쏠려 있는 ‘인사’에 있다. 대법원장, 헌재소장, 감사원장, 검찰총장, 청와대 비서실장, 민정수석이 모두 PK(부산ㆍ경남) 출신이라는 점에 대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우연의 일치”라고 해명했지만, 숱한 인재풀에서 하필 그쪽 사람만 뽑아놓은 것은 인사 설계가 합리적이지 못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지역 감정을 부추겼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는 김 실장은 알고 보면 영ㆍ호남 부부이고, 박한철 헌재소장과 김진태 총장 후보는 각각 주역과 한학에 조예가 깊은 ‘선비형’으로 꼽히며, 홍경식 민정수석은 ‘균형감 있는 신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존재만으로도 작동하는 ‘인사 편중에 따른 이권의 쏠림’을 우리는 그간 수없이 목도했다. 든든한 동아줄인 ‘최상급’의 파트너에 대해서는 PT 자료조차 보지 않고 합격점을 줘, 결국 특정 그룹이 사회적 이익을 독식하는 현상이 이어지는 것이다. 비즈니스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절실히 느끼는 바이다.

편중 인사 문화는 어느 자리에 누가 오를지를 예상케 한다. 이는 장차 큰 벼슬을 얻을 사람에게 미리 초과 수익을 안기는 ‘후관예우’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는 말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5년에 불과한 기간, 성공한 권력으로 남으려면 겸손하고 정의로워야 한다.

함영훈 미래사업본부장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