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모바일 쇼핑 세대차이? 20대는 20분 이상 ‘돋보기 쇼핑’ vs 40대는 10분 미만 ‘망원경 쇼핑’
[헤럴드경제=도현정 기자]젊은 소비자들은 모바일 쇼핑을 할 때에도 20분 이상 꼼꼼하게 들여다보는 ‘돋보기 쇼핑’을 하는데 비해, 중년 소비자는 10분 미만으로 상품을 찾아 바로 나가는 ‘망원경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에서도 세대 별 격차가 보이는 것이다.

24일 온라인몰 옥션이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회원 1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20대 이용객의 38%가 한 번 모바일 쇼핑 이용시 보통 20분 이상이 걸린다고 답했다. 10분 이상, 20분 미만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응답자는 28% 정도였고, 심지어 응답자 중 9%는 1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모바일 쇼핑을 한다고도 답했다.

반면 40대 응답자 중에서는 5분 이상 10분 미만으로 모바일 쇼핑을 이용한다는 이들이 34%로 가장 많았다. 20분 이상 쇼핑한다는 ‘열혈 이용객’은 29%에 그쳤다.

이는 젊은 소비자들은 상품 정보를 꼼꼼히 확인한 후 가격 비교, 연관제품 비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심한 끝에 구매 여부를 결정하지만, 중년 소비자들은 사고자 하는 상품을 찾으면 바로 구매해 나오는 식으로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쇼핑 패턴에는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을 오래도록 들여다봐야 하는 데에서 오는 피로감 등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모바일 쇼핑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길었다. 여성 응답자의 42%는 20분 이상 모바일 쇼핑을 이용한다고 답했지만, 남성 응답자는 10분 미만으로 쇼핑한다는 응답자가 41%나 됐다.

모바일 쇼핑 시간대도 성별로 차이가 났다. 여성 응답자들은 30%가 오후에 쇼핑을 하고, 46%가 저녁시간 이후에 쇼핑한다고 답했다. 반면 남성 응답자 중에서는 퇴근 후 저녁시간부터 밤까지 쇼핑한다는 이들이 60%나 됐다. 이는 여성 응답자들 중에서는 낮 시간이 자유로운 주부들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분석은 주 구매 품목을 봐도 짐작할 수 있다. 여성 소비자의 구매 목록 중에서는 식품 및 유아용품 비중이 43%였고, 의류 및 잡화를 사는 경우가 39%였다. 남성 소비자들은 여성 소비자보다 가전과 IT기기(16%)를 구매하는 비중이 많았다.


한편 옥션은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웹에서처럼 풍부한 상품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바일 쇼핑을 개편했다.

모바일 쇼핑에 오픈마켓 내 가격비교 기능인 ‘카탈로그’ 검색 기능을 도입했고, 고객의 연령이나 성별에 맞춰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확대 적용했다. 옥션은 지난 7월 특정 시간대 파격 할인을 제공하는 상품을 선보이는 ‘옥션 올킬 모바일’ 서비스를 도입해 3개월만에 모바일 쇼핑 매출 비중을 3배나 끌어올리기도 했다.

김영은 옥션 모바일팀장은 “모바일 환경에서는 쉽고 즉흥적으로 구입하는 고객들을 주로 겨냥했는데, 점차 검색, 개인화 상품추천 등 심화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모바일 쇼핑의 숙제”라고 말했다.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