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깡통PC 2대 중 1대 악성코드에 감염
[헤럴드경제= 정태일 기자] 국내 PC 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깡통PC 절반 이상이 악성코드에 감염돼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는 운영체제(OS)를 탑재하지 않은 일명 ‘깡통PC’에 대해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및 악성코드 감염여부 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깡통PC 구매 시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제공받는 비율은 100%였다. 또 이들 깡통PC의 악성코드(Malware) 감염률도 5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측은 대부분의 깡통PC가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확률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깡통PC의 불법복제 소프트웨어 설치에 따른 PC(하드웨어) 손상률은 정품 운영체제 탑재 PC 대비 약 19% 증가하고, PC당 불법복제 소프트웨어는 평균 5.7개로 집계됐다.

최다 설치된 불법복제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7, MS오피스(MS오피스 2013 프로페셔널 또는 MS오피스 2007),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한컴오피스 2010 또는 2007)였다. 그 뒤를 이어 이스트소프트의 알집, 어도비의 포토샵이 차지했다. 


가장 많이 발견된 악성코드는 해커툴이며 웜, 트로이목마, 디도스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제조 브랜드별 악성코드 감염률은 도시바가 82%로 가장 높았다. 이어 레노버 및 HP(각각 57%), LG(53%), 삼성(47%) 순이었다. 특히 도시바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1개당 평균 악성코드수가 약 26개로 집계돼 깡통PC 중 가장 악성코드에 취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은현 협회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와 악성코드 확산의 주요 경로에 깡통PC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국내 첫 사례”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8개 시, 도 PC 전문판매점과 PC 수리업체 94곳을 표본 추출한 뒤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태평양지역 보안지원부서에서 디지털 포렌식(과학적 증거수집 및 분석기법) 분석을 통해 진행됐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