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칼럼-함영훈> 잘 키운 바이럴 콘텐츠 하나, 열 CF 안부럽다
[함영훈 미래사업본부장] “발 없는 소셜 댓글 십만리(지구 둘레 4만km) 간다”, “잘 만든 바이럴(viral) 메시지 하나, 열 스타CF 안부럽다.”

SNS가 요즘 소통의 대세임을 강조하는 신(新) 속담이다.

넥타이는 샐러리맨의 먹고 살기 고단함을 상징한다. 한 소셜픽에선 넥타이 자리에 밧줄을 가상해 그려 넣음으로서 샐러리맨의 애환을 표현하기도 했다. 멕시코 맥주회사 솔비어는 맥주를 샐러리맨의 고단함을 달래는 청량제로 ‘설정’한다. 이어 쓰레기 분리수거통 비슷한 넥타이 수거함을 거리에 설치한 뒤 “넥타이를 버리면, 맥주를 주겠다”는 캠페인을 전개했다. 실제 넥타이를 수거함에 넣으면 공짜 맥주티켓을 줬다.

이 얘기는 SNS와 입소문을 타고 급격히 확산됐고, 결국 시장내 중상위권이던 이 회사가 단숨에 1위에 오르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캠페인 콘텐츠가 재미 있고, 속 시원했으며, 입소문이 퍼지면서 솔비어는 ‘직장인 스트레스 풀어주는 기업’으로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방송광고 잘 했을때의 효과에 비할 바가 아니다.


낭만과 이상을 추구하기 보다는 현실에 안주하는 20대 중반의 현주는 우연히 첫사랑 만세와 조우한다. 둘은 행복했지만 가슴 아팠던 과거를 추억한다. 현주와 만세의 스토리는 이별 재회 고백 사과 용서 희망 등 6편으로 구성돼 수십만 시민의 심금을 울린다. 교보생명이 제작해 디지털 공간에 올린 ‘Love in Memory’이다. 브랜드 이미지를 심기 위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Branded Entertainment) 마케팅은 10여년전부터 있었지만, 이 작품은 국내 4천만 엄지족(모바일+태블릿 이용자)을 겨냥한 국내 첫 SNS 드라마였다. 회사에 대한 인간적 이미지가 높아졌음은 물론이다.

태국인 몬틸다 양은 포스코 사우스 아시아 법인 소속 ‘스토리텔러’이다. 그녀는 SNS를 통해 한류를 동남아에 재미있게 소개하기도 하고 한국 등 다른 지역에는 태국 최남단의 작은 열대섬 ‘꼬 리페(koh Lipe)’의 풍광을 소상하게 설명하기도 한다. 중국인 멩시아지 씨는 회색빛 도시 곳곳에 나무를 심는 포스코 차이나 임직원들의 소식을, 힌데노리 나가키 씨는 포스코 저팬 직원의 협업과정과 비교한일문화론을 SNS를 통해 지구촌에 타전했다. 이들은 포스코 철강경쟁력을 5년연속 세계 1위에 올려놓을 SNS 알림꾼이다.

아시아 금융사 최초로 세계적인 금융전문지 ‘The Banker’가 수여하는 ‘금융 기술 혁신 대상’ 등 종합대상을 차지한 하나은행은 고객이 영업점 방문 없이 ‘페이스북 가상브랜치’를 통해 자유롭게 상담할 수 있도록 하고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

유니세프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 모금 ‘WeAction’으로 모금액을 늘렸고, 중앙기관 ‘소셜 호감도’ 1위인 농업진흥청은 초보 농사꾼을 위한 웹툰 ‘초롱씨의 농경일기’를 비롯해 ‘건강한 밥상’, ‘농가 맛집’ 등 참신한 SNS 콘텐츠를 개발해 국민적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GS칼텍스의 SNS ‘효(孝) 캠페인’과 펭귄 캐릭터인 ‘펭군’의 천방지축 도전기 역시 큰 화제를 모았다. SNS를 경영에 잘 활용해 고객들과 소통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대한민국 SNS경영대상을 받은 수상 기관,기업들의 면면들이다.

“가진 돈 계산하고 세봤네, 아직은 애 같애/ 근데 이제는 셈 안 해, 난 해밍턴 샘 같애,”

“순수한 마음따윈 이용당하기 쉽상/ 음악과 열정들을 헐값에파는 시장/ 제발 잘 지켜 너의 손가락과 도장.”

최근 디지털세상을 달구고 있는 유명 래퍼들의 ‘랩 전쟁’ 내용들이다. 이 ‘디스(dis) 랩‘ 파일은 쉽게 퍼나를 수 있는 SNS 특성 때문에 시민들사이에 급속히 확산됐다. 비판론이 제기되면서 당사자들이 자제하려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일각에선 “랩을 통한 풍자가 차라리 비방 기자회견이나 소송전 보다는 낫다”는 얘기도 나온다.


SNS의 성공에는 세 가지 전제조건이 따른다. ‘선(善)한 이용’, 그리고 오프라인 본질과의 괴리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웃음의 사회적 총량을 늘릴수 있고 문화가 더욱 풍성해질수 있도록 재미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기본이 돼 있지 않은 경우를 자주 목격한다.

선수들 사이에 트위터로 서로를 비아냥거렸다는 소식을 접한 알렉스 퍼거슨 전 맨유 감독이 “트위터는 인생의 낭비다. 할 일이 수백만 가지가 있다”고 비판한 것은 선수들 사이에 SNS를 상호 비방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점과 축구인에게는 축구를 가장 잘 하는 본연의 모습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담고 있다.

즐겁게 참여하고 상호 진정성 있는 SNS 문화가 21세기 경영학을 더욱 풍성하고 인간미 넘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한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