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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사람들과의 앙상블이 최종목표”
‘스위스 무리 국제 바순·오보에 콩쿠르’ 우승 오보이스트 함경
“상금은 리드 사는 데 다 썼죠.” 올 4월 스위스 무리에서 열린 ‘제1회 스위스 무리 국제 바순ㆍ오보에 콩쿠르’는 현금 약 1만스위스프랑(1200만원)을 포함해 총 5만스위스프랑에 달하는 고액의 상금으로 화제였다. 이 콩쿠르에서 우승과 관객상, 현대음악 특별상을 휩쓴 약관의 함경(20ㆍ독일 베를린 한스아이슬러음대·사진)은 반듯한 학생이었다. 음악 외에 다른 분야엔 별 관심을 두지 않은 듯했다.

지휘자 카라얀이 만든 일종의 인턴십 제도인 베를린필하모닉 아카데미에도 지난 5월 오디션에서 4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합격했다. 오는 9월부터 2년간 베를린필과 함께 연주 무대에 선다. 그는 “베를린필 아카데미와 연주를 한 번 같이 해봤는데 진짜 많이 배울 수 있겠구나 싶었다. 과정이 끝나면 유럽의 주요 오케스트라에 들어가는 게 목표”라고 했다.

함경이 오보에를 시작한 것은 아버지인 오보이스트 함일규 중앙대 교수, 어머니인 비올리스트 최정아의 영향이 크다. 형 함훈은 플루트를 전공하는 등 온 가족이 클래식 음악 연주가다. 함경은 12세부터 오보에를 부친에게 배웠다. 곧 호소력 짙은, 사람의 육성과 비슷한 소리를 내는 목관악기의 매력에 빠졌다. 그는 “오보에에는 연주자의 혼이 들어간다. 리드도 손수 직접 깎으니까, 나가는 소리와 불어서 하는 소리 다 연주자가 해야 해 매력적이다”고 말했다.

그는 “좋은 사람들과 연주하는 게 최종 목표다. 앙상블이 되었을 때 희열을 더 느끼는 것 같다. 오케스트라가 오보에가 들어가는 곡을 연주할 때, ‘오보에는 함경을 쓰자’라고 이렇게 생각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함경은 오는 22일 신문로 금호아트홀에서 ‘한ㆍ중 수교 21주년 기념 음악회’ 무대에 중국 신예 피아니스트 쟈란(25)과 함께 선다. 

한지숙 기자/jsha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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