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피>계양전기, “전기차 모터 절대강자”..전기차 대중화 최대수혜주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전기자동차 대중화 시대가 성큼성큼 다가오면서 전기차 모터 부문에서 강점이 있는 계양전기가 전기차 대중화 최대수혜주로 부상하고 있다.

전기차는 모터와 2차전지(배터리)가 핵심인데 계양전기는 국내에서 전기차 모터회사의 절대강자로 꼽힌다. 현재 정부 국책사업비 100억원을 지원받아 각종 전기차 모터 관련기술을 개발 중에 있으며 이미 현대ㆍ기아차 하이브리드차량에 들어가는 오일펌프 및 변속기 모터 등을 납품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 ‘자동차용 직류(DC) 모터’를 ‘선택과 집중’에 따른 미래 먹거리의 하나로 삼고 있다”며 “현재 전기차 전동화 핵심부품 기술개발 등 전기차 관련 7개 국책개발과제, 100억원 상당의 지원금을 받아 각종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중”이라고 14일 밝혔다. 계양전기의 전기차 모터 국책사업은 단일규모로 최대다. 향후 전기차 시장이 열리면 최대수혜주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특히, 계양전기의 자동차용 DC 모터는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 부품이다. 계양전기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자동차 엔진이나 파워트레인에 들어가는 모터까지 공격적으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년 매출의 6%가량을 R&D에 투자하고 있다. 500여 명의 전 직원 중 20%가량인 100여 명이 R&D 인력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1분기에 국내기준 매출액 602억원, 영업이익 31억원, 순이익 31억원의 실적을 올렸고 2분기에는 보수적으로 잡아도 1분기 실적 이상은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모터부분 실적개선 영향으로 1분기 실적이 좋았고 실적 개선이 꾸준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국 런던에 유럽 지점을 열었고 현지 유통망도 확보했으며 폴란드와 프랑스로도 영업망과 지점을 넓혔다. 300억원대인 해외 매출을 오는 2015년에는 1400억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계양전기는 1977년 설립돼 1988년 상장한 회사로 전동공구, 엔진 등을 제조하는 산업용품 부문과 자동차용 DC모터를 제조하는 전장품 관련 사업으로 크게 2개 부문으로 나뉜다. 드릴, 그라인더, 전단기 등 전동공구 시장에서 국내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자동차 시트의 모터 부문에서도 국내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매출에서 전동공구 등 산업용품 매출비중이 65%, 자동차부품은 35%%다.

계양전기는 회사 규모는 작지만 재무적 안정성이 무척 높다는 것도 강점이다. 자산이 1802억인데 부채는 겨우 366억원 정도 밖에 되지 않고 실질 현금성 자산이 410억원, 누적 이익잉여금이 865억원으로 재무적으로 상당히 안정적이다.

한편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자동차 출시 계획을 잇따라 발표한 가운데, 정부 보조금과 각 지방자치단체 추가지원을 받을 경우 2000만원대에 전기차 구입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서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BMW는 오는 11월 독일을 시작으로 내년 초 국내에도 출시할 전기차 i3의 기본 가격을 3만4950유로(약 5145만원)로 책정했다. 국내에서 정부 보조금 1500만원과 각 지방자치단체 추가지원으로 20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게된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0월 출시예정인 준중형급 전기차 SM3 Z.E.의 사전판매에 들어갔다. 가격은 SE플러스 기준 4500만원으로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2000만원대에 구입 가능하다. 현대ㆍ기아자동차도 이미 출시한 레이의 가격을 기존 4500만원에서 3500만원으로 내리고 내년 출시한 쏘울의 가격도 4000만원에 초반으로 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하반기에는 아반떼 전기차도 생산, 소형에서 준중형까지 라인업 할 계획이다. 한국지엠은 경차급인 스파크EV를 올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며, 폭스바겐 역시 내년 께 국내에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