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출연 연구기관 中企지원인력 3000명으로 확대
미래부도 ‘협력 생태계’ 조성
전국62개 분원, 中企지원협의체 공동 운영
‘1팀 1중소기업 제도’ 하반기 시범 도입도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과학기술 분야 25개 출연연구기관의 중소기업 지원 인력이 현재 1500명에서 3000명으로 4년 동안 배로 늘어난다. 또 연구기관 중 실용화 연구가 임무인 부서에 대해 ‘1팀 1중소기업 제도’가 올 하반기부터 시범 도입돼, 2017년까지 해당 부서 150개가 중소기업을 지원하게 된다.

미래부는 출연연구기관이 기업ㆍ대학과 경쟁에서 벗어나 상호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중장기 고유임무에 집중해 박근혜정부 핵심 국정철학인 창조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3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출연연구기관(과학기술 분야)의 개방형 협력 생태계 조성안’을 보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우선 과학기술 분야 25개 출연 연구기관은 중소기업에 대한 통합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공동으로 다음달 중 충남 천안 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에 ‘중소기업지원통합센터’를 설치ㆍ운영한다. 센터는 ‘애로사항 접수→분석ㆍ담당 연구기관 연결→애로사항 해결→사후 점검’으로 이어지는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중소기업에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전국 12개 지역 62개 연구기관 분원이 공동으로 지방 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지역별 중소기업 지원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 연구기관별로 별도 중소기업 지원 부서(중소기업지원실)를 설치ㆍ운영하고, 생기원을 중소기업 지원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연구기관의 중소기업 전담 인력도 현재 338명에서 2017년 700명으로, 중소기업 지원 퇴직 과학자와 민간 전문가도 현재 346명에서 2017년 800명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연구기관들은 공동으로 자본금 총 530억원을 출자하고 공동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한다. 이어 각 연구기관 보유 특허기술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연구소기업을 설립해 기술 사업화와 중소기업 지원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연구기관 지원 방향을 ‘타율과 수동’에서 ‘자율과 책임’으로 전환하고, 기존 연구기관 기관평가를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함과 동시에 원장 임기와 연계해 3년 주기 종합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여러 연구기관이 공동 집행하는 협동연구비 비중을 현재 8.4%에서 2015년까지 15%로, 주요 사업비 중 중소기업 협력사업비 비중을 현재 7%에서 2015년에는 배 이상 늘어난 15%로 확대하기로 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달 초 기업들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연구기관과 기업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응답이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그동안 문제가 있었다“며 “이번 안(案)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