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80조 규모 ‘선박평형水’ 시장 선점 속도낸다
해수부 “2017년까지 120억 투자”
박근혜 대통령이 잇따라 ‘참신하다’고 호평하며 창조경제의 모범사례로 꼽은 기술이 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선박평형수’ 분야다.

선박평형수는 선박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배에 채웠다가 빼내는 바닷물이다. 외항선에 실린 선박평형수를 통해 콜레라ㆍ독성조류 등 유해생물종이 전 세계로 이동하고 이에 해양생태계 교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때문에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을 만들었다. 예상대로 2015년 발효되면 그 해부터 외항선의 경우 새 선박은 즉시, 기존 배는 2019년 이후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 같은 규제를 정부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키로 하고 그 방안을 내놨다.

해양수산부는 2017년까지 120억원을 투자해 차세대 선박평형수 처리기술을 개발하는 등 세계 시장을 선점해 2019년까지 1만여명의 고용창출을 목표로 하는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세계 시장 선점방안’을 30일 발표했다.

해수부는 2017년까지 현 기준보다 1000배 강화된 처리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기술 개발을 위한 시험ㆍ인증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전 세계 평형수 설비 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 민관 합동 마케팅을 강화해 한국 선박평형수 처리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홍보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은 현재 IMO에서 승인받은 세계 선박평형수 처리기술 31개 중 11개를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6월 설립된 한국선박평형수협회를 통해 부품 공동구매를 실시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강화한다.

선박평형수 분야는 현재 1조2000억원 규모인데, 전 세계 6만8000여척의 선박이 의무적으로 처리설비를 설치하는 2019년에는 약 80조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현철 해수부 해양안전국장은 “선박평형수에 대한 국제적인 규제가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연구ㆍ개발(R&D) 및 홍보 등을 지원할 것”이라며 “2019년까지 1만명가량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남현 기자/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