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 중국 수출 1위는 한국.. 대만, 일본은 2, 3위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올해 상반기 중국에 가장 많이 수출한 나라는 한국이었다.

일본은 1980년대부터 거의 일관되게 중국의 수입국 중 1위를 지켰지만, 지난해 하반기에 한국에 1위 자리를 내준 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대만에도 밀려 3위로 추락했다. 4위인 미국과의 차이도 줄고 있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의 주요 수입국 순위에서 일본이 3위로 밀려났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일본의 중국 수출액은 올 1∼6월에 761억 달러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3.8% 줄었다.

반면 한국(869억 달러)과 대만(801억 달러)은 같은 기간에 각각 11.5%와 36.9% 늘어나 일본을 제쳤다.

이는 일본의 생산기지 이전과 중국의 건설 분야 위축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일본 기업 중 중국 내 생산기지를 동남아시아 등지로 옮기는 곳이 늘어난 결과 일본의 대중국 수출이 크게 줄었다. 일본 부품을 중국에 가져가서 조립하는게 아니라 중국 내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일본 기업도 늘고 있다.

일본의 대중국 주요 수출품인 건설기계 등 일반기계는 중국 정부가 부동산 투기억제 정책을 펴면서 건설 수요가 위축된 탓에 타격을 받았다.

일본 건설기계공업회에 따르면 지난 5월 건설기계의 중국 수출액은 지난해 5월보다 71.8% 감소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