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잇단 사회지도층 일탈, 공직기강이 문제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잇단 일탈행위가 개탄스럽다. 이들의 부정과 비리, 도덕적 해이가 하루가 멀다 하고 불거지고 있다. 최근 일련의 고위공직자 인사 청문회 과정만 지켜봐도 지도층 인사들의 도덕 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한지 금세 알 수 있다. 공직은 권력과 재물을 취하는 수단으로 전락했고, 정도를 벗어난 편법이 판을 치고 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참담할 뿐이다. 도덕성 회복을 위한 범국민 운동이라도 벌여야 할 판이다.

연일 확산되고 있는 한 지역 건설업자의 무더기 성 접대 의혹 사건은 부끄러운 우리 사회의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일개 건설업자의 저급한 유혹에 지도층 인사들이 히죽거리며 놀아났다는 사실에 정작 당사자들보다 지켜보는 국민들의 얼굴이 더 화끈거린다. 그런데도 이를 제어하는 제도적 장치는 어디서도 작동하지 않았다. 이게 대한민국의 수준이라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의혹 대상자 중 실명이 오르내리던 김학의 법무부 차관이 결국 사표를 냈다. 본인은 완강히 부인하지만 고위 공직자로서 추문에 연루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자리를 지킬 명분이 없다. 사건의 끝이 도대체 어디인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

비단 이들만이 아니다. 대표적 인권단체인 엠네스티 한국지부이사장을 지낸 인권운동가는 20대 여성에게 성희롱을 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그런가 하면 ‘희망의 전령사’라는 유명 여성 강사는 논문 표절 논란의 한복판에 섰다. 하긴 대학교수, 국회의원, 고위 공직자, 목사 등 내로라하는 인사들도 표절 대열에 합류할 정도니 그리 흠될 게 없다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른다. 대통령학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는 ‘교수님’은 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놀라운 것은 일주일도 채 안 된 사이에 이 모든 일이 벌어졌다는 사실이다.

무엇보다 흐트러진 공직사회의 기강부터 바로잡는 것이 시급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우리의 국가부패지수가 최하위 수준인 것은 공직사회에 만연한 부정부패와 무관치 않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기를 쓰고 공직자들에게 뇌물과 향응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게 통한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공직 사회가 허술하게 돌아간다는 의미다. 오죽하면 웬만한 기업에선 대관(對官) 업무 전담자를 두고 있겠는가. 물론 일조일석(一朝一夕)에 해결될 일이 아니나 실로 화급한 국가적 과제다. 사회지도층 전반의 도덕성 문제도 공직사회가 모범을 보이면 자연스레 해소될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