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민생보다 ‘안철수黨’ 에 신경쓰는 여야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의 귀국으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그의 서울 노원병 지역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가 정계 개편 신호탄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안 전 교수가 이번 선거를 통해 원내에 진출하면 뜻을 같이하는 여야 의원들을 규합,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것이란 시나리오가 나돌고 있다. 직격탄을 맞은 야권은 물론 여권도 안심할 처지는 못 된다. 지난 연말 대선을 앞두고 거론되던 정계 개편 움직임이 다시 재연되는 양상이다.

물론 정치권 상황은 그 당시와 매우 다르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정치질서가 잡혀가는 데다 안 전 교수의 정치적 영향력도 그때만큼 파괴적일 것이라 장담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에 대한 일반의 기대치는 여전히 높다. 정치권이 주목하는 것은 바로 이 대목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신당’ 지지율이 민주당을 앞지르는 것으로 나타나는 게 그 증거다.

안 전 교수로서는 다음달에 보궐선거가 중요한 관문이다. 신당을 창당하더라도 일단은 의원 신분으로 추진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번 출사표가 그러한 인식을 대변하는 것이다. 물론 그가 당선한다는 보장은 없다. 이 지역구 출신인 진보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의 부인 김지선 씨가 출마를 선언했으며, 민주당도 제1야당으로서 후보를 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그리 호락호락한 상황은 아니다.

새누리당으로서는 그의 등장이 야당의 분열을 초래한다며 오히려 반길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가 주목을 받는 배경에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신감이 깔려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실제 대선을 앞두고 나돌던 정치쇄신 공약과 국회의원들의 기득권 포기 약속에 대해 아무런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데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이 적지 않다. 새 정부가 출범하고 보름이 지나가도록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한 것도 마찬가지다. 야당이 발목을 잡는다고 비난만 할 게 아니라 여당 스스로 매사 청와대 눈치보기로 일관하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정치가 지금처럼 비생산적으로 굴러가서는 국민의 여망을 실현하기가 어렵다. 여야가 서로 독선과 아집에 사로잡힌 탓이다. 대립할 때는 대립하면서도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정치의 기본이다. 하지만 그러한 정치력이 엿보이지 않아 국민들은 답답하다. 더욱이 지금처럼 나라 안팎이 어려울수록 민생과 실용을 중시하는 정치력이 요구된다. 안 전 교수의 정치적 행보가 관심을 끄는 것은 까닭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