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국가안보엔 전방과 후방이 따로 없다
11일부터 시작된 한ㆍ미연합의 키 리졸브 군사훈련에 대한 북한의 도발위협이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북한은 모든 군사적 방법으로 대응하겠다며 전쟁 공포를 극도로 고조시키는 중이다. 실제로 휴전선 일대 병력 이동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데다 서울을 의식한 대규모 포격 훈련도 서슴지 않을 태세다. 원산만 일대에서는 대규모 맞불 훈련도 실시되고 있어 자칫 무력충돌로 이어질 가능성도 우려된다. 그동안의 단순한 협박성 경고와는 차원이 다르다.

노동신문 등 북한의 관영매체들이 “모든 병력이 최후의 전면전에 대비하여 마지막 돌격명령만 기다리고 있다”며 적개심을 드러내는 데서도 사태의 심각성이 읽혀진다. “서울과 워싱턴을 삽시간에 핵 찜질의 불바다로 만들 것”이라고도 위협하고 있다. 이미 북한 당국은 남북한 간의 정전협정 폐기 및 판문점 대표부 활동의 전면 중지를 선언한 바 있다. 한반도 상황을 다시 전시상태로 되돌리겠다는 얘기다. 민족의 비극인 6ㆍ25전란 종식 이후 60년 만에 한반도가 최대 위기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북한의 반발은 핵실험과 관련해 지난주 유엔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이 직접적인 원인임은 물론이다. 미사일 개발물품의 반출입은 물론 금융ㆍ무역 분야의 제재 확대로 경제활동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더욱이 북한의 후원국인 중국조차 제재 방안에 동참함으로써 북한은 내부적으로 상당한 위압감을 느꼈을 것이 틀림없다. 그러한 충격이 연례적인 키 리졸브 훈련을 핑계 삼아 외부로 표출된 것이다.

문제는 만약의 사태가 현실로 나타날 경우 우리의 대응태세다. 북한이 국지적인 도발을 감행하거나 서해5도에 대한 포격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한 군 수뇌부가 사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있어 적절한 대응책이 마련될 것이라 기대하지만, 어떠한 경우든지 즉각 보복한다는 기본 방침이 추호라도 흔들려서는 안 된다. 강력하고 단호한 응징으로 북한의 지휘세력까지 초토화시킴으로써 처절한 대가를 치르도록 만든다는 각오를 다져야 한다.

국민들도 일련의 사태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정부의 대응태세에 적극 동참한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자칫 어느 순간에 공항이나 지하철 등 도심의 주요 다중이용시설물과 통신ㆍ전력망에 대한 테러가 이뤄질 수도 있다. 이미 북한은 우리의 금융ㆍ언론 등 주요 기관에 사이버테러를 감행하기도 했다. 국가 안보와 국방에는 전방과 후방이 따로 없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