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박근혜 정부 출범, 화합과 소통의 리더십을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과 함께 새 정부가 25일 첫발을 내디뎠다. 대한민국의 제18대 대통령으로서, 첫 여성 대통령으로서 5년간의 막중한 임기가 시작된 것이다. 지난날 경제개발 시대를 이끌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뒤를 이은 첫 부녀 대통령의 기록을 세운 점도 본인으로서는 감회가 남다를 것이다. 이날 취임식에 참석한 7만여명의 각계 대표는 물론 대부분의 국민이 텔레비전으로 취임식을 지켜보면서 아낌없는 박수로 새 정부의 출범을 축하했다.

우리는 무엇보다 국민행복을 이룸으로써 희망의 새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신임 대통령의 취임 약속을 환영하는 동시에 커다란 기대를 걸고자 한다. 이미 당선인 시절부터 강조해 왔던 최우선 국정 과제이기도 하다. 앞으로의 임기 동안 국민들 삶이 실질적으로 나아지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대한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러한 노력은 박 대통령 본인이 다짐했다시피 ‘손톱 밑의 가시’를 뽑아내는 세심한 배려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성공한 대통령, 성공한 정부로 평가받을 수 있는 방법 또한 거기에 있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현재 박 대통령이 마주하는 정치적 여건은 그렇게 우호적이지 않다. 당장 내각을 총괄하는 국무총리조차 제대로 임명하지 못한데다 정부조직법 개정안도 여야 간의 충돌로 처리가 유보된 상태에서 절름발이 정부로 출범했다는 사실부터가 그러하다. 각 부처 장관들에 대한 청문회 절차도 다음달 초에나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지만 그동안 불거진 의혹들만으로도 난항이 예상된다. 청와대 업무에 손발이 되는 일부 비서관과 행정관들에 대한 임명도 늦춰져 이래저래 국정수행의 차질은 당분간 불가피한 실정이다.

눈길을 바깥으로 돌려보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무엇보다 한반도 안보상황에 발목을 잡고 있는 북핵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이미 세 차례에 걸친 핵실험으로 핵보유국과 비슷한 반열에 올라선 북한은 걸핏하면 무력도발 위협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강대국들과 보조를 맞추어 해결방안을 찾는다고는 하지만 서로의 이해관계가 어긋나 접점을 모색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유엔 등 국제사회의 제재조치도 효과가 한계에 온 듯 한 느낌이다. 더욱이 일본과는 독도의 영유권 문제가 다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대내외적인 여건이 어려울수록 여론을 한군데로 몰아갈 수 있는 통합과 소통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박 대통령이 그동안 정당생활을 통해 위기에 부딪쳤을 때마다 발휘했던 특유의 돌파력과 아울러 대화와 타협의 정치력이 각별히 요구된다. 복지정책을 포함한 세부적인 정책 추진에 있어서도 이상과 현실의 적절한 배합 감각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무리를 무릅쓰고 한꺼번에 이루기보다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그것이 실패하지 않는 길이며, 나아가 성공한 대통령으로 이르는 지름길이다. 국민들도 5년 뒤에 박수를 받으며 퇴임할 수 있는 성공한 대통령을 바라고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