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월대보름, 귀 아픈 분들 부럼 많이 깨물어 드세요
음력 정월 15일 정월대보름에는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많은 세시풍속이 전해진다. 정월대보름이면 빼먹을 수 없는 것이 아침 ‘귀밝이술’ 한잔이다. 눈과 귀를 밝게 하는 귀밝이술을 마시며 잔병 없는 한해의 건강을 기원하는 풍습이 있다. 또, 풍습들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부럼 깨물기, 오곡밥, 나물 등의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다. 정월대보름 먹는 음식들은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귀밝이술은 귀 건강에 도움 안 돼.. 부럼, 오곡밥이 ‘귀’ 더 튼튼하게 해
귀가 밝아지라고 먹는 귀밝이술은 정말 귀를 밝게 할까? 실제로 이명, 난청 등의 귀 건강이 좋지 않은 환자들에게는 귀밝이술보다 부럼이나 오곡밥, 나물 등이 귀 건강에 훨씬 좋은 영양소들이 들어있다. 정월대보름이 되면 호두, 밤, 잣, 땅콩 등 견과류의 부럼을 깨무는데 이는 한 해 동안 각종 병을 예방하고, 이를 단단하게 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이런 견과류에는 청신경 활동을 도와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명, 난청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우리 몸의 신체 기관 중에서 귀속 달팽이관에서 가장 높은 농도의 아연이 발견 될 만큼, 아연은 귀속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실제로 아연과 귀 건강에 관한 연구결과에서도 증명된 바 있다.
곡식의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로 오곡밥과 나물을 먹는 관습도 있는데, 이것들도 귀에 굉장히 좋은 영양소를 담고 있다. 오곡밥에 들어가는 콩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예방의 효과적이고, 혈액순환을 도와 뇌신경의 기능을 향상시켜 귀울림(이명)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정월대보름에 먹는 나물 또한 비타민이 풍부해 이명과 난청에 좋은 비타민B군을 충족시켜주며, 특히 콩나물과 시래기에 풍부한 비타민B1은 귓속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습관 개선하면 귓병 예방
꼭 정월대보름에만이 아니라, 귀 건강을 위해 평소에도 이 같은 음식들을 즐겨 섭취하는 것도 좋다. 이어케어네트워크 베스트이비인후과 박은호 원장은 “평소 무심코 하는 습관적인 행동들이 귀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며 “예전과는 다르게 최근 스마트 폰, MP3 등의 음향기기와 이어폰 사용이 대중화 되면서 노인 뿐 아니라 젊은 10대~20대들에게도 난청, 이명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작은 행동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 된다”고 말했다. 

김태열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