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랩, 앱 보호 등 스마트폰 보안 3종 특허 획득
[헤럴드경제= 정태일 기자]안랩(053800)이 스마트폰 보안 관련 기술 3종 세트로 특허를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3종은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실행을 위한 가상화 장치, 서버 및 방법’과 ‘휴대 단말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삭제 방지 방법 및 장치와 그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 매체’, ‘업데이트 장치 및 방법’ 등이다.

안랩은 이번 기술을 모바일 기기를 합관리해주는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솔루션 ‘안랩 모바일 센터(AhnLab Mobile Center)’ 및 ‘V3 모바일’에 적용할 예정이다.

‘안전한 앱 실행을 위한 가상화 장치, 서버 및 방법’은 스마트폰 상에서 금융이나 개인정보를 포함한 앱을 악성코드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술은 보안이 필요한 특정 앱에 대한 정보를 원격지에 위치한 가상화 서버로 전송한다. 이후 가상 서버에서 사용자의 스마트폰과 동일한 가상 환경 상에 해당 앱을 설치 및 실행한 후, 그 실행 결과값만을 다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표시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별도의 절차나 불편 없이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동시에, 스마트폰 내에 악성코드가 접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휴대 단말에서의 앱 삭제 방지 방법 및 장치, 그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 매체’는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있는 앱의 임의 삭제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다. 현재 백신 등과 같이 필수적인 앱의 경우, 이를 기기 관리자에 등록하거나 단말제조사와 협의를 거친 후에만 삭제가 가능하다.

반면 이번 기술은 사용자가 임의로 등록 해제를 시도하면, 등록 해제 요청 화면을 최상위 화면으로 대체하거나 등록 해제 문의 메뉴를 등록 해제 차단용 화면으로 숨기게 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으로 기기관리자에 등록된 앱이 사용자에 의해 임의적으로 삭제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업데이트 장치 및 방법’은 자바 환경에서 목표된 파일 업데이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는 기술이다. 가령, 기존의 업데이트 방법으로 V3 모바일이라는 앱의 실행코드와 관련된 엔진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해당 앱을 재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 기술은 업데이트 과정에서 특정 앱과 업데이트가 필요한 파일 사이의 중간자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앱 기능의 중단 및 재설치나 스마트폰 성능저하 없이 효율적인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한다.

조시행 안랩 CTO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기기들이 증가하고, 기업업무에 활용하는 경우도 빈번해짐에 따라 보안과 편의성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모두 중요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