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보조금 먹튀 ‘거성 사건’ 일파만파, 피해자가 무려…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억대 규모의 휴대전화 보조금 관련 피해 사건이 발생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일명 ‘거성 사건’으로 불리는 이번 사건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휴대전화를 판매하던 ‘거성모바일’이 구매자에게 환급해주기로 했던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불거졌다. 방통위가 통신사의 보조금 지급 단속을 시작한 이후에도 감시를 피해 암암리에 보조금을 지급해온 이 같은 업체가 상당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성모바일 측은 구매자들에게 휴대전화를 원가 혹은 법적 보조금을 지급하는 선에서 판매한 뒤, 약 30일 후에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방식의 ‘히든 보조금’을 지급해왔으나 현재 판매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보조금을 돌려받지 못한 고객은 2만여 명으로 추정되며 피해 금액은 약 15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거성모바일은 지난해 8월 초까지는 구매자들에게 보조금을 정상적으로 지급해왔다. 이 업체는 보조금 단속을 피하기 위해 판매 공지에서 빨간색 글자 수대로 일정 금액을 환급하는 방식으로 보조금을 몰래 지급해 왔다. 
'거성사건' 피해를 호소하는 구매자들의 글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화면)

최근 몇 달 간 공지에서도 거성모바일은 빨간 글씨로 ‘추후에 얼마를 더 할인해주거나 사은품 등은 절대 없다. 잘 신청하라’는 내용을 올렸고, 구매자들은 당연히 이를 보조금 지급을 위한 암호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암호가 아닌 글자 그대로 ‘보조금 지급이 없다’는 공지였다.

지난 1년 간 거성모바일이 빨간글씨 수대로 보조금을 지급해온 사실을 알고 별다른 의심없이 휴대전화를 구매했던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줄줄이 ‘낚였다’. 이에 따라 피해자들은 거성 모바일이 대규모 사기 행각을 벌이기 위해 지난 1년 간 준비해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이번 사건의 피해자들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구매해 판매 업체의 위치나 규모 등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거성 모바일 측이 공지사항을 통해 현금 지급이 없다는 점을 명시했고, 오히려 통신사 판매 규정을 준수했다는 점을 들며 피해 보상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휴대전화 판매 업체와 공동구매 등을 진행하고 있는 일부 커뮤니티도 신뢰성 문제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