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 대학들, 인천시 미온적 지원에 반발… 자기지역서 오히려 ‘홀대’
[헤럴드경제=이도운(인천) 기자]인천을 대표하는 대학들이 갈등과 논란 등으로 반발하고 있다.

인하대는 학교재단 인하학원과 송도캠퍼스 건립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가 하면, 인천대는 국립대 법인화 전환에 따른 인천시와 정부의 미온적 지원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글로벌캠퍼스로 입성하는 다른지역 대학에게는 엄청난 지원을 하는 것과 달리 인천 지역 대학들이 오히려 자기 고장에서 홀대를 받고 있다.

▶인하대, 재단과 송도캠퍼스 이전 갈등=17일 인하대에 따르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007년 인하대 송도캠퍼스 건립부지로 송도 5ㆍ7공구 내 부지 22만4000㎡를 제공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학교재단 인하학원과 체결했다.

재단은 3.3㎡ 당 158만원씩에 매입키로 하고 지난 2010년 계약금 400여억원을 인천경제청에 지불했다.

대학측은 오는 2014년 개교를 목표로 올해 설계발주 후 내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개교 60주년인 2014년 부분개교 방침을 확정,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이 인하대 송도캠퍼스 건립 예정 부지를 현재 공유수면 매립 중인 송도11공구로 이전해 줄 것을 올 4월께 재단 측에 제안하면서 학교와 재단이 대립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인하대 송도캠퍼스 건립 예정 부지 주변에 제조시설 등이 들어서기 때문에 오는 2015년 매립이 끝나는 송도11공구로 이전을 제안한 것이다.

이에 따라 재단은 11공구에 9만9000㎡를 추가 공급해주고 송도에 있는 인하대 산학협력관 3만3000㎡의 용적률을 100%에서 200%로 늘리며, 층수도 21층으로 조정해 줄 것 등을 이전조건으로 인천경제청에 제시했다.

이와 관련, 인하대와 동문들은 “인천경제청이 특정 외국기업과의 비정상적인 협상과 양해각서를 파기하고, 송도캠퍼스를 당초 계획대로 5ㆍ7공구에 추진토록 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인하대 송도캠퍼스 비상대책위는 “인하학원은 인천경제청과의 부지변경 논의를 중단하고 송도 5ㆍ7공구에 송도캠퍼스 건립추진을 재개하고, 캠퍼스 조성과 관련한 재원조달 등의 방법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또 “재단과 인천경제청이 밀실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인천시와 인하학원에 협상 중단과 공식입장 표명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특히 비대위 관계자는 “인하학원에서 제시한 용적률 완화 등의 이전조건은 수용할 수 없는 사항”이라며 “송도캠퍼스를 당초대로 5.7공구에 건립하겠다고 해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세계2위 반도체 조립ㆍ테스트 업체인 미국 엠코테크놀로지사를 송도에 유치하기 위해 인하학원으로부터 토지매각 계약금까지 받아 지난 5월 엠코테크놀로지와 10억달러의 투자 관련 MOU를 체결했다.

MOU 상 송도지구 내 특정 부지를 지정하지는 않았지만 동일 부지를 2곳에 매각하는 사실상 ‘이중 양해각서’를 추진한 셈이다.

▶인천대, 미온 지원에 반발=인천대는 내년 1월 국립대 법인 전환을 앞두고 인천시와 정부의 미온적 지원에 애를 먹고있다.

인천대는 시가 그동안 약속한 지원 내역을 조례 등으로 명문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정부에는 국립대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략사업비 250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인천대는 교수협의회, 총학생회, 공무원노조, 총동문회 등 대학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는 ‘인천대 법인정상화 비상대책위’를 구성, 시와 정부에 지원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여러차례 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는 실정이다.

인천대는 시가 그동안 약속한 지원 내용의 이행을 법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립대법인으로 전환되면 인천시와 완전 결별하는데다 스스로 재원을 조성해 대학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재정을 미리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가 인천대와 약속한 지원 사항은 지원금 9432억원, 대학 부지 10만평+α, 올해 안에 추가 건물 신축 등이다.

지원금 9432억원은 인천전문대와 통합에 따른 지원금 4778억원과 국립대법인 전환 지원금 4654억원을 합친 금액이다.

이 금액은 시의 전문대 지원금, 전문대 재원 이월금, 인천대의 수익용 재산, 대학발전기금, 대학 운영비 등으로 이뤄져 있다. 전문대와 통합한 지난 2010년부터 2024년까지 나눠 지급하도록 돼 있다.

문제는 시도 재정이 바닥나 대학이 원하는 만큼 제때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0년부터 지난달까지 시는 대학에 2278억원을 지급하기로 돼 있었지만 실제로 전달한 금액은 380억원에 불과하다.

대학측은 이에 따라 시가 약속한 지원 내역을 확실하게 보장받기 위해선 법으로 정해 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대는 또한 지방 거점 국립대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전략사업 추진비 250억원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기획재정부는 정부가 국립법인 전환과 관련, 전환 6년차부터 지원하기로 결정돼 있다는 이유를 들어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인천대측은 다른 국립대 연간 지원금이 750억원이고 이미 시 지원금(300억원)과 지방채 발행(200억원)으로 500억원은 확보한 만큼 나머지 250억원은 정부가 보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대 측은 “시와 정부가 대학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해 국립법인 전환에 합의한 것”이라며 “약속한 사항은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학 관계자들은 “송도글러벌캠퍼스에 들어오는 연세대의 경우 시가 엄청난 예산을 들여 유치에 지원을 마다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인천의 대학들에게는 오히려 남의 자식만 생각하고 정작에 친자식에게는 ‘찬밥신세’의 대우를 해 주고 있는 꼴이 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