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건설, 자연환경대상 대상 수상
현대건설이 최근 환경부와 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가 주관하는 2012년 ‘제12회 자연환경대상’에서 대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자연환경대상이란 대규모 개발사업 진행시 개발지역을 생태적으로 우수하게 보전ㆍ복원한 사례를 발굴하여 시상하는 상으로, 현대건설은 서울 양천구 신정 3지구 국민임대 주택단지 공원녹지 조성사업으로 SH공사(시행자)ㆍ선진엔지니어링(설계사)과 함께 대상을 수상했다.

현대건설이 지난 2008년 3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시공한 신정3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공원녹지 조성사업은 대규모 단지 개발로 발생될 수 있는 도시홍수 등 자연재해를 비롯해 생태적 단절과 환경오염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녹색 기술을 도입했다. 특징적인 것으로는 최근 도시 홍수의 방재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다기능 빗물 저류지 도입을 꼽을 수 있다.

빗물 저류지는 기존의 하수관거 정비나 우수 저류조와는 달리 저렴한 비용과 생태적인 시공으로 방재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단지내 저류지를 2곳으로 조성하여, 빗물이 한 곳으로 집중되지 않고 분산되어 배수되도로 했다. 특히, 빗물 저류지를 생태 습지공원으로 조성해 인근 주민들의 친수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생태적 수질정화 공법으로 수질을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조성된 저류지에는 맹꽁이(멸종위기2급 동물)를 위한 대체서식지와 물고기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어도(魚道)가 조성돼 있다. 특히, 3년에 걸친 서식지 복원의 결과 지난해 실시한 모니터링에서 맹꽁이ㆍ참개구리ㆍ청개구리ㆍ한국산 개구리 등 총 4종의 양서류가 서식하는 것이 확인됐다.

이외에도 두 개의 저류지를 잇는 핵심 생태축에는 소형 포유류의 이동을 위한 생태통로도 조성돼 있으며, 생태통로 안에는 소형 포유류가 물을 마시거나 몸을 숨길 수 있는 공간까지 배려했다.

[헤럴드경제=최남주 기자] calltax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