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호남고속철 2014년 400㎞/h 초고속철 변신
대한전선 고속철도용 전차선 첫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대한전선은 26일 국토해양부의 지원(400㎞/h급 고속철도 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 사업)으로 세계 최초로 운영속도 400㎞/h급 고속철도용 전차선 개발에 성공, 2014년부터 호남고속철도 시범 구간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속철도 및 지하철 등에서 전기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핵심부품인 전차선은 지금까지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350㎞/h급이 한계로 평가되어 왔다. 하지만 이번 기술 개발로 고속철도의 속도를 400㎞/h 이상으로 올리는 기틀이 마련됐다.

강승훈 대한전선 기술연구소 박사(개발책임자)는 “이번에 개발된 고속전차선은 기계적 강도는 향상하고 전기전도도 하락은 최소화함으로써, 기계적 강도 목표(55kgf/㎜2)와 전기전도도(IACS 70%)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고강도, 고전도 전차선”이라고 설명했다.

개발된 전차선은 장기 신뢰성 평가 및 시공 안정성 확보 등을 거쳐 2014년부터 설치될 호남고속철도 시범 구간(총 56㎞ 구간)에 적용하여 상용화할 계획이다.

대한전선과 공동으로 개발을 담당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본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기존 국내 고속철도의 속도 향상 및 신규 고속철도에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 도입 예정인 동남아시아 등 해외 시장 진출도 가능해져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승완 기자/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