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테마있는 명소] 은빛 물결 ‘하늘하늘’…보령 오서산의 억새평원
[헤럴드경제=남민 기자]단풍이 곱게 물들어가는 가운데 가을의 또다른 풍경, 억새동산이 새로운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다.

형형색색의 단풍과는 달리 솜털 모양의 은빛 물결이 넘실대는 억새군락도 가을의 추억을 새길 만큼 아름답다. 이미 서울하늘공원을 비롯 강원도 민둥산 등 몇몇 군락지가 유명세를 타고 있다.

가을의 오서산도 억새 관광지로 빠지지 않는다. 충남 보령시 청라면 일대 오서산, 해발 791m로 서해안에 바짝 다가서서 솟아오른 꽤나 높은 산이다. 북쪽으로는 홍성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산 정상에 억새가 길 양옆으로 군락을 이루고 손님을 반갑게 맞는다. 충청권의 대표 억새동산이다.


오서산 정상의 억새평원, 곱기로 유명하다.
오서산 정상의 억새는 솜털같은 포근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서산의 억새는 다른 곳과 달리 비교적 작은 키에 곱기로 유명하다. 억센 억새가 아닌 고운 억새다.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연약한 줄기로 강한 서해바람을 이겨내준게 고마울 따름이다. 이 맛에 소문듣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명대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오서산자연휴양림이 등산길을 안내한다. 이곳에서 정상까지 약 1시간 10분. 얕보고 오르다간 금방 지친다. 산은 1시간여 동안 경사와 완만한 코스를 번갈아 제공해준다. 그래서 지루하지 않다.

8부 능선 쯤 오르면 동쪽에 펼쳐진 청양군 화암리 일대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산 위에서 내려다 보는 가을의 황금들녘은 우리네 마음까지도 풍요롭게 채워준다. 나는 빈손으로 산에 오르지만 산은 나에게 무형의 풍성한 선물을 안긴다. 하지만 여기까진 아직도 맛보기.

오서산 정상에서 동쪽으로 바라본 청양군 화암리 일대

곧바로 통신중계탑에 오르면 사실상 정상. 여기서 정상을 알리는 비석까지 약 100여m는 거의 같은 고도다. 이 구간 오솔길 양옆으로 고운 은빛 물결이 서해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율동에 맞춰 춤을 춘다. 억새의 자태에 빠진 등산객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울타리를 넘어 억새숲에 몸을 안긴다. 여기저기서 기념샷 소리.

정상에서 바라보는 확 트인 동서남북 지평선은 이 산이 얼마나 높은가를 잘 말해준다.

서쪽으로 펼쳐진 들녘 끄트머리에는 보령방조제에서 서해로 흘러가는 강물도 한 눈에 들어온다. 서해, 오서산의 벗이 돼 준다.

오서산의 낙조는 그야말로 장관이지만 가을 겨울철에는 해가 진 후 하산하는게 위험하므로 일몰 구경은 포기해야 하는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곳 오서산자연휴양림은 가족단위의 휴양객이 편히 쉴 수 있는 다양한 시설물들이 갖춰져 있다. 휴양관과 숲속의 집, 수련관, 맨발걷기체험장, 자연관찰로, 야영장, 취사장, 어린이물놀이장 등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

오서산 길목에 있는 기이하게 생긴 400년 된 육소나무

특이하게 생긴 육소나무 밑동부분
명대계곡 입구 장현리에는 귀학정(歸鶴亭)과 육소나무가 이방인의 발길을 잡는다. 조선시대 문인 이산해(李山海:1539∼1609)의 동생 이산광(1550∼1624)이 귀향해 심은 400년 넘은 소나무가 한 뿌리에서 6개의 줄기로 크게 자란 것으로 경이롭다. 이산해는 소나무 주변에 정자를 지었는데 이후 두루미가 많이 날아와 정자 이름을 귀학정이라고 지었다. 충청남도기념물 제159호로 지정돼 있다.
suntopi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