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불산가스 누출 구미,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2차부상자 급증 정부 조사단 급파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화공업체 불산가스 누출 사고로 부상자가 893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정부가 이 지역에 조사단을 급파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4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임종용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구미 불산 누출 사고’ 관련 차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난합동조사단’을 현지에 급파해 정확한 피해 규모를 조사키로 했다.

조사단은 총리실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소방방재청 등 부처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2명 등 17명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피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복구 능력, 사고 회사의 책임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한편 이번 사고로 인한 2차 피해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구미시에 따르면 4일 오후 6시 기준 불산가스 누출로 병원 치료를 받은 사람은 893명으로, 하루 전에 비해 294명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피해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고로 인한 물적 피해는 농작물 91.2㏊(180가구)와 가축 1313마리, 차량 부식 400여대, 조경수 고사를 포함한 기타 40건으로 집계됐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구미YMCAㆍ구미참여연대ㆍ구미경실련은 성명서를 내고 “정부 당국은 대책기구를 마련해 피해자와 피해지역 오염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피해지역과 인접지역의 농축산물 수확과 유통을 엄격히 통제하고 산업단지 내 안전 문제 전반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김상일 기자ㆍ김수한 기자>
/smile56789@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