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소영관장 “스펙, 학력 말고 ‘내공’을 보고 인재 뽑겠다”
[헤럴드경제=이영란 선임기자]“한국의 ‘스티브 잡스’를 키우고 싶다. 미래를 이끌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일을 시작하려 한다. 물론 이건 돈으로 되는 것도 아니고, 조직으로도 안되고, 정부가 해서는 더더욱 안되는 일이다. 나만의 이야기, 나만의 꿈을 지닌 이들이 모여 창작하고, 토론하고, 연구하다 보면 분명 싹이 보일 것이다”

노소영(51) 아트센터나비 관장이 4일 서울 장충동 주택가에 ‘통섭 인재 양성소’인 ‘타작마당’을 열었다. 신 개념의 아트 플랫폼도 겸하고 있는 이 공간을 거점으로 노소영 관장은 오랫동안 꿈꿔왔던 통섭형 인재 양성에 나선다. ‘타작마당’이란 농촌에서 추수하며 알곡을 타작하듯 인문사회,예술, IT,공학 등 여러 분야의 최고 인재들이 자유롭게 연구하면서 내면의 창조성을 꺼내보이는 장(場)을 가리킨다. 

노 관장은 “13년간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미디어아트 미술관을 운영하며 나름대로 앞서간다는 자부심이 있었다. SK가 어느정도 기여했다는 마음도 있었고. 그런데 어느 순간 디자인과 공학을 넘나든 통섭형 천재가 나타나 게임의 룰을 확 바꿔버리더라. ‘예술과 공학의 융합’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절감했다”고 했다. 이에 그는 매년 5명의 타작마당 펠로우를 선발해 각5000만원씩 지원할 참이다. 단 학력이며 스펙 대신 ‘진정한 내공’을 볼 예정이다.

장충동 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저택 인근에 위치한 ‘타작마당’은 SK텔레콤이 지난 2009년 구입한 주택을 개조한 것. 지하 1, 지상 3층에 926㎡(약 280여평) 규모로, 연말까지 리노베이션이 완료되면 각분야 인재들이 학제를 뛰어넘는 연구와 창작을 하게 된다. 공간 리노베이션 또한 벽과 문이 없는 독특한 형식을 지향하게 된다.

노 관장은 “이 공간에서 스티브 잡스가 나올 가능성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곳을 찾는 사람 중엔 충분히 ‘한국의 스티브 잡스’가 나올 거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만간 ‘타작마당’을 공익법인화하고, 재산 대부분을 공익재단에 기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태우 전(前) 대통령의 딸이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부인인 노 관장은 “사람들이 언제나 그같은 프레임으로만 나를 바라보는 게 참 속상하다. 프레임을 딱 정해놓고, 그 안에 한 인간을 꾹꾹 집어넣는 건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제는 내가 하는 일로 나를 판단해줄 때도 되지 않았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어느새 나도 쉰이 넘었다. 앞으로 10년 바짝 일하면 그만이다. 남이 하는 일을 따라 하는 건 내 체질이 아니다. 내 허트(가슴)에 진실되게 다가오는 일을 하고 싶다”며 “특히 나는 끝없이 진화하는 디지털에 끌린다. 고정된 아나로그와는 달리, 디지털은 한마디로 정의되지도 않으며, 늘 변화무쌍하고 유동적이라 나를 매혹시킨다”고 했다.

새 공간에 대해 최 회장과 협의했느냐는 질문에는 “이 공간에 대해선 아직 이야기한 게 없지만 ‘통섭 인재 양성’은 최태원 회장이 오랜 꿈이기도 하다. 최 회장은 아트센터나비가 ‘예술과 산업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뭔가를 내놓길 기다렸는데 내가 그 기대에 별반 부응하지 못했다. 좀 늦었지만 ‘아, 더늦기 전에 해야겠구나’해서 이렇게 마당을 꾸미게 됐다”고 밝혔다.

노 관장은 타작마당의 1층 전시장 한켠을 가리키며 “안쪽 창가에 기다랗게 ‘키친’을 만들거다. 물론 기존 미술관의 카페와는 다른 형식의 키친이 될 것이다. 내 작은 꿈은 그동안 갈고 닦은 음식솜씨를 그 키친에서 펼치는 거다. 앞으로 타작마당 키친에서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 노소영’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귀뜸했다. 


타작마당은 개관 기념으로 ‘만인예술가 Lay Artist’ 전을 4일 선보였다. 류병학 아트센터 나비 고문(아트디렉터)이 기획한 이 전시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나 예술가일 수 있다. 창조활동에 종사한다면 누구나 만인예술가’라는 컨셉 아래 다문화극단, 저작권 공유단체 활동가, 장애인 미술가, 시각 장애인밴드, 사회공헌 활동가 등 무려 1000여명이 참여했다.

전시는 장충동 타작마당 외에 종로구 서린동 아트센터 나비와 을지로 SK텔레콤 타워 1층의 코모, 대전 SK텔레콤 타워 둔산사옥 등에서 오는 10월 6일까지 열린다.

신개념 전시답게 이색 부대행사도 여럿이다. ‘제9공화국-시민의 품격’이란 컨퍼런스가 9월 8일과 9일 장충동 타작마당과 아트센터 나비에서 각각 열린다. 극단 샐러드의 ‘미래이야기’공연과 사운드아트 워크숍이 마련되며, 오는 9월 13~16일에는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더 라스트 월 비긴즈’라는 국내에서는 이제껏 접하지 못했던 특별한 공연이 열린다. 이 공연 역시 통섭형, 혁신적 퍼포먼스를 지향하고 있다. 사진제공=아트센터나비. 02)2121-1031

/yr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