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연노 “‘다섯 손가락’ 제작진, 함은정 원상 복귀 시킬 것”
한국방송 연기자 노동조합(이하 한연노)이 티아라 멤버 은정의 SBS 주말극 ‘다섯 손가락’ 하차와 관련해 항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입장을 밝혔다.

한연노는 지난 23일 성명서를 통해 “함은정에 대해 일방적으로 하차 조치한 SBS와 최영훈 PD, ‘다섯 손가락’ 제작진에 강력히 항의한다. 이는 출연 못한 아쉬움보다 명예와 자존심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한연노는 함은정이 다섯손가락에서 하차한 것과 관련해 “함은정 조합원과 담당 매니저 구본권 이사와 이용규 본부장은 최영훈 PD에게 하차해야 하는 이유를 물었다”며 “최영훈 PD는 대답 대신 ‘자진 하차해라! 아니면 퇴출 형식을 취하겠다’고 협박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차 통보 이전에 제작사는 함은정 조합원에게 더 나쁜 출연 조건을 내세우며 계약을 변경했던 사실까지 있다”며 “함은정의 경우 이미 사전에 상호 합의한 출연계약서까지 작성했다. 그런데 계약서마저 휴지조각이 되어버리고 사전에 연기자 본인에게 한마디 양해도 없이 자진하차와 퇴출을 선택받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한연노는 “연기자는 더 이상 봉이 아니다. 캐스팅을 무기삼아 연기자를 더이상 우롱하지 말라. SBS는 함은정의 명예회복 조치를 취함은 물론 그를 원상복귀시켜 상호계약에 따른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해결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다섯 손가락’ 제작진은 지난 22일 “제반사정에 대한 장시간 논의와 고심 끝에 은정의 하차를 확정했다”며 “후임 연기자는 현재 논의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겠다”고 했으나 곧바로 진세연이 투입돼 논란이 일었다.
.

다음은 한연노 입장 전문

‘다섯손가락’ 함은정, 강제 하차 용납 못한다

출연계약서 휴지조각 취급, “자진하차 택할래, 퇴출형식 택할래?” 협박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은 당 노조 함은정 조합원에 대해 일방적으로 하차 조치한 SBS와 최영훈 PD, ‘다섯손가락’ 제작사 (주)예인이앤엠에 강력히 항의한다. 지금 당장 함은정 조합원을 원상 복귀시키고, 당사자와 시청자들에게 정중히 사과하라.

출연 못한 아쉬움보다 명예와 자존심 문제

함은정 조합원과 담당 매니저 구본권 이사와 이용규 본부장은 최영훈 PD에게 하차해야 하는 이유를 물었다. 한연노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최영훈 PD는 대답 대신 “자진 하차해라! 아니면 퇴출형식을 취하겠다!”고 협박했다. 이미 함은정 조합원은 SBS ‘다섯손가락’ 출연을 위해 MBC ‘우리결혼했어요’ 스케줄까지 포기한 바 있다. 최영훈 PD 주장대로 자진 하차한다면, ‘다섯손가락’ 출연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우리결혼했어요’에 다시 캐스팅해 주겠다는 말인가? 그것도 MBC 프로그램인 것을, SBS PD가?

출연하지 못한 피해를 보상하라는 뜻이 아니다. 우리 배우들은 사회의 공인으로서 명예와 자존심을 가장 존귀한 가치로 여긴다. 이미 촬영이 시작된 프로그램에서 하차한다는 것은 좀처럼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일반 시청자들은 함은정 조합원이 하차한 이유를 도무지 납득하지 못한다. 과연 시청자들이 어떤 생각을 할지 SBS와 담당연출자인 최영훈 PD, ‘다섯손가락’ 제작사 (주)예인이앤엠은 생각해 보지 않았단 말인가?

하차 통보 이전에 제작사는 함은정 조합원에게 더 나쁜 출연 조건을 내세우며 계약을 변경했던 사실까지 있다. ㈜예인이앤엠은 이를 잊었는가?

계약서는 휴지조각, 한마디 사전 양해 없어

그동안 모든 소속사와 방송연기자들이 한결같은 목소리로 주장한 ‘표준 출연계약서’ 제정을 극구반대한 방송사들의 검은 속내가 이번 사건을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 결국 당신들이 계약서에 도장을 찍기 싫어한 진정한 이유는 바로 캐스팅 권력 앞에 한없이 작아질 수밖에 없는 연기자들을 자기들 뜻대로 좌지우지하겠다는 비열한 술책이었던 것이다.

더욱 우리를 분노하게 하는 것은 함은정 조합원의 경우, 이미 사전에 상호합의한 출연계약서까지 작성했다는 점이다. 그런데 계약서마저 휴지조각이 되어버리고 사전에 연기자 본인에게 한마디 양해도 없이 ‘자진하차’와 ‘퇴출’을 양날 삼아 협박을 일삼고 있으니 최영훈 PD는 대체 제 정신이 있는 사람인가. 이제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은 최영훈 PD에게 함은정 조합원에게 했던 똑같은 질문을 하고자 한다.

“이번 사태를 책임지고 자진 하차할래? 아니면 강제로 퇴출당할래?”

연기자는 더 이상 ‘봉’이 아니다

다시한번 분명히 말하건대, 캐스팅을 무기삼아 연기자를 더 이상 우롱하지 말라. 일방적으로 유리한 계약서를 작성해놓고 생색내다가 결국에는 그마저도 휴지조각처럼 내팽개치는 파렴치한 짓을 더 이상 하지 말라.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은 SBS측과 최영훈PD, ‘다섯손가락’ 제작사 ㈜예인이앤엠이 어떤 후속 조치를 내놓는지 예의주시할 것이다. 아울러 방송인으로서 기본 소양이 되어있지 않은 최영훈 PD는 스스로 하차하기 바란다. SBS는 함은정 조합원의 명예회복 조치를 취함은 물론 그를 원상 복귀시켜 상호 계약에 따른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성의있는 해결을 촉구한다.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은 (사)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회장 정훈탁)와 함께 함은정 조합원에 대한 SBS 측의 조치에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이에 엄중히 항의하는 바 SBS는 지체없이 사태 해결을 위해 비상한 노력을 경주해 주길 강력 경고한다.

양지원 이슈팀기자/jwon04@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