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블랙 6월’ 될까 조마조마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6월을 앞두고 정부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세계 금융시장을 출렁이게 할 수 있는 초대형 정치이벤트들이 줄줄이 예정돼 있어 6월에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을 발표해야 하는 정부로선 최대한 그 결과를 반영, 신속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렉시트(그리스 유로존 탈퇴)’ 우려 등 유럽재정 위기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3일 열렸던 EU(유럽연합) 정상회담이 미흡한 수준에서 마무리돼 유로본드 발행 여부 등은 내달 6일 있을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10일에는 프랑스 1차 총선이 있고 17일에는 그리스 2차 총선이 예정돼 있다. 15일부터 나흘간 멕시코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와 22일에는 유로지역 재무장관 회의 결과도 주시해야 한다. 28일부터 이틀간 벨기에에서 개최되는 EU정상회담에는 그리스의 새 정부 수반이 참석해 본격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이지만, 그전에 그렉시트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이와 관련, “6월에는 그리스와 프랑스 총선 등 정치일정이 각국 의사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전체적으로 불확실성이 많은 상황이라 경제에도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전배승 한화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주요 정치이벤트들이 6월에 집중돼 있고 유로존 금융권의 자본확충 마감도 6월말로 계획돼 있어 이때까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가 불기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상황 변화를 주시하면서 컨틴전시 플랜(위기대응책)을 수시로 점검하되 웬만한 ‘외풍’이 일어나지 않는 한 기존의 거시경제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세입ㆍ세출 계획과 연동된 올 경제성장률 전망치 조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미 세계 경제성장률이 하향조정된 상황에서 정부가 현재의 전망치를 유지할 경우 재정지출 확대 등 거시경제 정책의 도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고민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