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주초 CNK 줄소환 예고
검찰은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둘러싼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이르면 다음 주부터 핵심인물에 대한 소환 조사에 나설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사안이 중대한 만큼 오늘 중으로 사건 배당 절차를 마무리 짓고 서둘러 수사에 착수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건 수사는 지난해부터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된 비리 첩보를 입수해 씨앤케이에 대한 내사를 벌여온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가 맡아 초반부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고발장 등 서류 검토와 고발인 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파악하는 대로 설 연휴 직후부터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에 앞서 오덕균 씨앤케이 대표, 외교통상부 차관·국무총리실장 출신의 조중표 씨앤케이 전 고문 등 핵심 관련자에 대해 출국금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전날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803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오 대표 등 2명과 씨앤케이를 검찰에 고발하고, 이에 동조한 혐의로 조 전 고문 등 6명을 검찰에 통보키로 의결한 뒤 전자문서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검찰은 우선 고발 또는 통보된 씨앤케이 임원과 조 전 고문 등 핵심인물의 혐의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되, 총리실·외교부·지식경제부 산하 광물자원공사직원 등 다른 공무원들도 연루된 정황이 드러나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