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종왕 前삼성 법무실장…이건희 회장 특별지시…전자 고문으로 재입성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 의혹 폭로 후 회사를 떠났던 이종왕 전 삼성그룹 법무실장이 현재 삼성전자 고문에 재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삼성전자와 재계에 따르면 2007년 11월 사직했던 이 전 실장은 2년 7개월 만인 2010년 6월 삼성전자와 고문계약을 체결했다.

“다시는 변호사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던 이 전 실장이 다시 삼성 품에 안긴 것은 이건희 회장의 특별 지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그는 법무 관련 업무는 하지 않지만 이 회장을 가까이서 보좌하고, 계열사 사장단과 이 회장 간의 ‘소통’ 기능을 하는 등 중역을 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시민, 사회단체 등의 반기업 정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중장기적인 대응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이 전 실장은 서울지검 부장검사를 거쳐 대검 수사기획관으로 재직하던 중 ‘옷로비’ 의혹 수사를 둘러싼 검찰 수뇌부와의 갈등으로 퇴임했다. 이후 김앤장에서 변호사 업무를 시작한 뒤 재벌 재판의 변호를 잇따라 맡으면서 유명세를 탔고, 에버랜드 전환사채(CB) 저가 발행과 관련해 기소된 허태학 전 에버랜드 사장의 사건을 맡으면서 삼성과 인연을 맺었다.

그러나 2004년 삼성그룹 법무실장으로 영입돼 사장급 대우를 받으며 재직하다가 김용철변호사의 폭로 이후 회사를 떠났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