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술고래 男ㆍ과일 적게 먹는 女 당뇨 잘 걸린다
술을 많이 마시는 남자와 과일을 적게 먹는 여자는 당뇨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일을 적게 먹으면 공복혈당이 높아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석대 사회복지학부 백경원 교수와 아주의대 예방의학교실 전기홍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의 2007~2009년 자료를 토대로 당뇨병군이 아닌 30~59세 성인 4163명의 식이패턴과 공복혈당 수준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2일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공복혈당은 남자가 여자보다, 나이가 많을수록 , 흡연군이 비흡연자보다 높은 반면 고학력일수록 공복혈당 수준이 낮았다.

공복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군을 파악한 결과 남자의 경우 소주·맥주·막걸리 등 술을 많이 마실수록 공복혈당이 증가했다.

여자도 주류 섭취가 많을수록 공복혈당이 높았고 특히 국수·라면 같은 전분류나 김치류의 섭취가 많을수록 공복혈당이 높았다. 반면 수박·딸기·포도·참외·사과·감 등 과일류의 섭취가 많은 여성은 공복혈당 수준이 낮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하루 50.1㎖이상 알콜을 섭취하면 비음주자에 비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2.48배 높다거나, 혈당지수(GI)가 높은 전분류 섭취가 혈당 조절을 어렵게 한다는 기존 연구결과들과 대부분 일치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원재료가 같아도 식품의 조리법이나 개인의 건강행태 등에 따라 질병과의 연관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기홍 교수는 “식습관은 한번 습득되면 쉽게 개선되기 어려운 데다 일생에 걸쳐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한국인의 식이패턴과 질병의 관계를 파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