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극장을 나설때 이미 마음은 촬영지로…
슬쩍 비치기만 해도 단숨에 ‘It 플레이스’로…
영진위 경제효과 리포트

서울서 찍은 영화 ‘헬로…’로

방한 泰관광객수 무려 36.5%나 급증

서울시 영화촬영 지원만 50편 달해

7억으로 60억 직접지출 효과

취업·생산 등 부가이익도



지난해 10월 태국에선 한국에서 촬영된 영화 ‘헬로 스트레인저’(현지 개봉명 ‘꾸언믄호’)가 개봉해 역대 자국영화 흥행 4위를 차지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헬로 스트레인저’는 한국으로 관광을 온 태국 청년이 서울에서 고국의 여성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95% 이상이 서울에서 촬영됐다. 서울 남대문, 명동, 남산, 홍대앞, 덕수궁, 경복궁, 춘천 남이섬까지 주요 관광지가 마치 한국여행 홍보영상처럼 빠짐없이 등장한다.

이 영화의 공동제작사이기도 한 한-태교류센터에선 주요 촬영지를 돌아보는 ‘꾸언믄호 한국 따라잡기’라는 여행상품을 마련했다. 이 관광 패키지로 한국을 찾은 태국인만 개봉 후 2개월 만에 4000명이 넘었고, 비슷한 종류의 여행상품이 잇따라 만들어지면서 2010년 태국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36.5% 늘어난 26만명을 기록했다. 

‘ 헬로 스트레인저’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영화인 ‘스파이더맨1’의 경우 한국 기업 삼성의 로고가 4번 정도 노출되는데, 단순 광고 대체효과만도 25억원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비디오, DVD 등 출시까지 고려하면 광고효과가 수백억원에 달한다는 분석도 있다.

이처럼 세계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 PPL(product placement, 영화나 드라마 등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특정 기업의 브랜드나 상품을 노출시키는 간접광고 기법)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경우 총제작비 1억달러 중 4분의 1인 2500만달러가 기업들이 PPL로 투자한 금액이었다는 것은 ‘고전적인’ 사례에 속한다. 최근엔 국내 각 지방자치단체도 TV, 영화 등 대중 문화콘텐츠 등을 통한 PPL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가장 주요한 수단은 촬영 유치다. 영화진흥위원회가 최근 펴낸 ‘지역 영상위원회 경제효과 평가모델 연구’에 따르면 서울, 부산, 경기, 경남, 인천, 전주, 청풍(충북) 등 각 지자체 영상위원회가 최근 1~2년간 국내 TV 드라마와 영화 촬영 유치 및 지원을 통해 최소 약 1200억원의 광고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제주와 대전을 더한 9개 지역 영상위원회는 총 22억6500만원의 예산을 촬영에 지원해 338억6300만원의 직접지출효과를 얻고, 547억6300만원의 생산유발효과와 659명의 취업유발효과, 315억2200만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낳은 것으로 분석됐다. 

‘아저씨’

1200억

스크린 통한 연간 광고효과

547억

9개 지역 생산유발효과

659명

9개 지역 취업유발효과


아직 국내에는 정확한 관련 연구와 통계를 위한 데이터, 분석도구가 마련되지 않아 전수조사가 불가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각 지역 영상위의 로케이션 지원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촬영 유치 및 지원에 가장 많은 예산을 쓴 곳은 서울로 7억원의 예산을 ‘황해’ ‘헬로 스트레인저’ ‘아저씨’ ‘해결사’ ‘부당거래’ 등 영화 50여편과 ‘아테나: 전쟁의 여신’ ‘히어로’ 등 TV 드라마 11편, 각종 예능ㆍ 교양 프로그램에 지원해 60억원의 직접지출효과를 얻었다. 촬영팀이 경기지역에서 먹고 자고 쓰고 간 제작비가 60억원 이상이라는 말이다. 이는 96억원의 생산유발, 104명의 취업유발, 57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낳았다.

TV드라마나 영화에 각 도시와 지역이 노출된 빈도와 시간 등을 광고로 환산할 경우 각 지자체 영상위원회는 총 474억여원의 ‘광고매체 대체효과’를 거두었다. 공간의 인지도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 광고효과는 1174억여원에 이르렀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