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번 노래는 밥·찌개만 남은 발라드죠”
미니앨범 내고 새로운 변신…한국 R&B 리더 김조한

중복되는 반찬들 모아 하나로 통일

기교 버리고 솔직한 보이스만으로 풀어


‘나가수’ 경연 마음껏 못즐겨 아쉬움

솔로후 첫 전국투어…기대해도 좋아



김조한(38)은 한국에 R&B 발라드를 이입시킨 가수다. 정재윤 이준 김조한이 솔리드라는 이름으로 1995년 발표했던 ‘이 밤의 끝을 잡고’가 한국에 R&B의 물꼬를 튼 노래다.

김조한은 1997년 솔리드 해체 후 솔로로 독립해서도 대한민국 최고의 감성 보컬리스트로 자리를 잡았다. 거의 방송 출연을 하지 않고 음반 발표와 공연으로만 활동했기에 대중성이 강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나는 가수다’를 통해 그의 음악은 재조명됐다. 그는 “지금은 R&B를 하는 후배들이 많지만 한국에서 R&B 선구자는 솔리드의 정재윤이다. 지금도 대만에서 최고의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다. 이 사람으로 인해 음악 흐름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김조한이 최근 미니앨범을 발표했다. 히트곡 제조기 윤일상이 오직 김조한만을 위해 작곡한 타이틀곡 ‘사랑에 빠지고 싶다’는 평소 김조한에게 들을 수 없었던 독백과 같은 가사로 누구나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게 풀어냈다. 바이브레이션이 깊었고 꺾고 지르는 창법에도 두루 능했던 그의 음악 스타일이 이번엔 어떻게 변했을까?

그는 “이번에는 솔직하게 했다. 아무것도 안 들어가 있다. 리얼리티다. 지금 느낌에 맞는 그런 음악이다”라면서 “혼자 음악을 하니까 나이가 든지 몰랐다. 20대 남자라고 생각했는데 노래를 불렀더니 힘이 빠지고 애드립이 적어졌다. 그래서 내가 나이가 좀 있구나 하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후렴구가 인상적인 두 번째 트랙의 ‘죽을 만큼 사랑해’는 김조한 특유의 섬세한 보이스가 돋보이는 곡으로, 김조한이 작곡하고 오랜 시간 함께 작업해온 양재선이 작사에 참여해 변함 없는 호흡을 과시했다.

“그전에는 오버프로듀싱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메이킹을 별로 안 했고 목소리만 나올 수 있었다. 반찬이 수없이 많았던 밥상에서 중복되는 반찬을 하나로 통일해 제일 중요한 메뉴인 밥과 찌개만 남았다. 물 흐르듯 흘러가 보자는 의도였다.”

신보에는 이 밖에도 디지털 싱글로 선공개돼 화제가 됐던 ‘그대 나만큼은’도 수록됐다. 최근 김조한의 단독 콘서트에서 선보여 큰 반응을 얻었던 리메이크 곡 ‘아름다운 이별’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신나는 댄스 리믹스 버전으로 재편곡돼 이번 앨범의 대중성을 더했다.

김조한은 음악의 원천이 R&B와 R&B 소울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가 R&B를 좋아했던 음악적 역사는 없다. 내가 힙합, R&B를 좋아하다 보니 이들과 섞인 발라드가 됐다”면서 “솔리드 시절 한국말을 잘 못하고 음악으로 새 그림을 그리다 보니 좋은 성적이 나오지 못했고, 이제는 ‘김조한은 이런 가수다’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김조한은 ‘나는 가수다’를 통해 대중적인 가수가 됐다. 솔로 활동 후 처음으로 돌고 있는 전국투어에는 남녀노소 다양한 세대가 찾아들고 있다.

하지만 김조한은 “나가수 10주차에 탈락해 아쉬움이 없는 건 아니다. 잘 불렀던 날 점수가 잘 안 나오고, 잘 못 불렀던 날 잘 나온 적도 있었다. 나가수에 어울리는 가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 지를 줄 알아야 한다. 조용한 가수가 라이브에서 자극을 시킬 수 있으면 유리하다. 하지만 지금은 나가수에 감사한 마음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김조한은 “정말로 아쉬운 것은 나가수가 경연이어서 즐기지 못했다는 점이다. 나중에 호주 공연에서는 놀았지만 경연 내내 즐기지 못했다”면서 “발라드의 슬픔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슬픔이 있다는 걸 인정하는 순간부터 인간은 외로움이 있는 거구나, 그러면서 내일은 좀 나아지겠지 하고 감사하게 된다. 그렇지 못하니까 내가 왜 이러지 하고 비관적으로 되고 우울증에 걸리는 거다. 나는 감성으로 먹고사는 사람이라 남들보다 감성이 많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정현과 처지가 비슷했다. 초기 한국어를 잘 못했고 R&B 발라드를 잘 부른다는 점이 공통점이었다. 박정현은 연예계에서 사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동료 선후배로 김조한 한 사람밖에 없다고 했다.

“박정현은 지금도 때가 조금도 안 묻었다. 그래서 박정현을 좋아하게 된다. 친한 동생이다. 하지만 친해지는 데 몇 년 걸렸다. 만나다 보니 서로 은근히 비슷했다. 지금은 정현이가 CF 촬영이다 뭐다 해서 너무 바빠 콘서트 게스트로 모시기도 힘들다. 함께 밥 먹은 지도 꽤 됐다.”

김조한은 “먹는 것에 비하면 살이 좀 더 찌는 체질”이라며 “운동을 해 살을 좀 더 빼고 체력도 비축하려 한다”고 말했다. 체력 비축은 공연을 열심히 하기 위함이다. 공연에서는 R&B 외에도 발라드, 펑키, 랩, 21단계 꺾기, 비트박스 등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아이돌 가수들의 보컬을 지도했던 그는 곧 소울패밀리 보컬 아카데미를 열 계획이다.

서병기 기자/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