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태국 ‘방콕 사수’ 주말이 최대 고비
태국 수도 방콕으로 강물 유입과 만조가 겹치는 주말을 앞두고 태국정부의 긴장감이 최고조를 달하고 있다.

강물 유입으로 방콕 북부와 동·서부, 짜오프라야강 인근의 침수 지역이 확대되는 와중에 ,태국 정부는 강물 유입 시기와 만조 때가 겹치는 29일 오후부터 31일 까지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29일 오후에 짜오프라야강 수위가 2.65m를 기록, 최고치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바닷물 만조와 강물 유입 시기가 겹치는 29∼31일이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변을 따라 86㎞에 걸쳐 2.5m 높이의 홍수 방지벽이 설치돼 있으나 강 수위가 더 높아지면 대규모 범람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전기·수도·공항 등 주요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군병력 5만명을 투입하는 등 방콕 도심을 사수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상류 지역에서 유입되는 강물을 최대한 빨리 바다로 배출하기 위해 방콕 동북부의 빠툼타니주(州) 탄야부리 구역의 도로 일부를 파헤쳐 수로로 전환했다.잉락 총리는 29일 도로 훼손으로 불편을 겪게 될 주민들에게 완전한 보상을 약속하며“방콕 북부의 수문들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파괴되면 방콕이 큰 피해를 보게 된다. 방콕을 보호하지 못하면 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며 희생을 감수한 지역 주민들에게 거듭 감사의 뜻을 전했다.

상류 지역에서 서서히 내려오고 있는 대량의 강물로 방콕내 침수 지역은 갈수록 확대됨에 따라 돈므앙과 싸이 마이, 방플랏 구역에 이어 28일 밤 서쪽의 타위 와타나 구역에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짜오프라야강 서쪽 톤부리 구역도 만조 때 구역 전체가 물에 잠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방콕 전역이 물에 잠기는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 촌부리주(州) 등 9개주에 12만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임시 보호센터를 설치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