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저축은행 후순위채ㆍ예금 9조1000억 다음달부터 상환 만기 도래
저축은행들이 무더기로 발행한 후순위채권의 상환 만기가 하반기에 집중된 가운데 정기예금 만기도 다음달에 속속 돌아온다.

3일 금융감독당국에 따르면 내년 말까지 저축은행들이 상환해야 하는 후순위채 2014억원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후순위채는 7개 저축은행 1024억원(50.8%)으로 집계됐다.

내년 상반기 만기인 후순위채는 6개 저축은행에 690억원, 내년 하반기 만기인 후순위채는 2개 저축은행에 300억원이다.

보통 5년 만기로 발행되는 후순위채는 자체 재원이 부족한 저축은행이 투자자 돈을 끌어들여 모자란 자본을 메우는 수단으로 쓰였다. 자본으로 인정받는 비율이 매년 20%씩 깎이는 데다 만기 때 투자자에게 상환해야 하는 부담을 진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불안해진 투자자들이 만기가 된 후순위채를 출자전환하는 데 동의하겠느냐”며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하려면 자본을늘려야 하는데, 고강도 경영진단을 버티느라 그럴 여력이 바닥났다”고 말했다.

당국은 만기가 돌아온 후순위채의 차환 발행을 사실상 허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이어서 후순위채 발행 저축은행들의 BIS 비율 하락이 우려된다.

후순위채 만기와 더불어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는 정기예금의 만기도 집중된다.

나이스신용평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16개 저축은행(계열 저축은행 3곳 포함)의 정기예금 22조원 가운데 약 9조원(41%)의 만기가 다음 달부터 내년 2월까지 몰려있다.

약정 이율을 적용받으려고 기다리던 예금자들이 저축은행에 불신을 갖고 다음 달부터 만기에 맞춰 예금을 대거 해지ㆍ인출할 경우 급격한 유동성 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우려된다.

<최진성기자 @gowithchoi>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