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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한류 영향, 콘텐츠 산업 수출 전년대비 27% 증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 등으로 한류 콘텐츠가 확산됨에 따라 올해 상반기 콘텐츠업체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경기 상승세의 영향으로 매출액도 15% 넘게 늘어났다. 특히 87개 콘텐츠 상장사의 영업이익률(17.6%)은 전체 상장사보다 3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자리매김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이 23일 발표한 ‘2011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보면, 올해 2분기 가구당 소비 지출 중 콘텐츠 산업 영역인 오락ㆍ문화 소비 지출은 평균 12만 6000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000원(5.3%) 증가했다.

2011년 상반기 전체 콘텐츠 산업의 총 매출액은 31조 558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조 2611억 원(15.6%) 증가했다. 수출액은 2조 2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000억 원(27.2%)이 늘었으며 종사자 수는 52만 5572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954명(1.1%) 증가했다.

분야별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은 지식 정보 산업(34.9% 증가, 4조 3759억 원)으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증가율에서는 음악 산업(733억 원, 64.1%↑), 애니메이션 산업(695억 원, 5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산업(212억 원, 181.4%↑), 영화 산업(133억 원, 44.9%↑) 등이 높은 성과를 보였다.

매출액은 게임 산업(32.5%), 지식 정보 산업(36.4%), 방송 산업(48.1%), 광고 산업(104.3%) 분야 등이, 수출액은 게임 산업(28.2%), 방송 산업(95.9%), 애니메이션/캐릭터 산업(27.4%) 분야 등이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영업이익률의 경우 게임 산업(26.2%)과 지식 정보 산업(26.8%)이 전체 상장사의 영업이익률에 비해 약 4.5배 높아 콘텐츠 산업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게임 산업은 전체 콘텐츠 상장사 영업이익(1조 5965억 원)에서는 약 34%, 전체 콘텐츠 상장사 수출액(4727억 원)에서는 약 72% 등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네오위즈게임즈(매출액 3160억 원, 수출액 1364억 원’)’, ‘엔씨소프트(매출액 2670억 원, 수출액 480억 원)’ 등이 높은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오위즈게임즈’는 매출액 및 수출액에 있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1.5%, 113.9%의 높은 증가율을 달성했다.

방송 산업의 경우, 과거 흥행작인 ‘당돌한 여자’, ‘찬란한 유산’, ‘태양의 여자’ 등과 최근 종영된 ‘대물’, ‘자이언트’, ‘시크릿가든’ 등 한류 드라마의 해외 수출 증가가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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